[아이티투데이=이수경 기자]국내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0%. IE와 크롬의 장점만 모은 ‘스윙 브라우저’가 바라는 꿈의 숫자다.

최근 기자와 만난 정상원 줌인터넷 부사장은 "국내 기술로 만든 OS와 브라우저를 만드는 게 오랜 꿈이었다"며, "토종 기술로 자체 개발한 스윙 브라우저를 출시한 배경으로는 우리가 소프트웨어 기업이라는 DNA를 갖고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정상원 줌인터넷 부사장

지난 해 12월 정식 서비스를 오픈한 스윙 브라우저는 액티브엑스를 사용하는 사이트는 IE방식(일반모드)으로, 웹 표준을 따르는 사이트는 크롬 방식(스피드 모드)으로 접근해 속도를 높인 한국형 브라우저다.

정 부사장은 "스윙 브라우저의 속도는 IE10보다는 확실히 빠르고 크롬과는 비슷한 수준"이라며 "저사양 PC가 많이 설치돼 있는 대학교 컴퓨터실, PC방, 관공서 등에서 빠른 속도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윈도 8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브라우저 벤치마킹 피스키퍼를 가동해본 결과, 스윙브라우저가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이어 크롬, 익스플로러 순이다.

구분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스윙브라우저
점수
1593
2612
2634
순위
3
2
1

이처럼 줌인터넷의 스윙브라우저는 국내 웹 환경에 최적화된 빠른 속도를 내세워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의 외산 브라우저들과 경쟁 중이다.

지난 2월 말을 기준으로 스윙 브라우저의 실사용자는 7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국내 PC 수가 3000만~3500만 대라고 가정하면 스윙 브라우저의 국내 점유율은 2~3%라는 추산 가능한 수치다.

그러나 윈도용 스윙 브라우저의 최적화 작업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정 부사장은 "액티브엑스 덕분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기능 및 편리성 확장이 가능하나, 이를 악용한 악성코드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돼 보안 위협에 노출되는 부작용이 있다"며 "특히 MS제품은 윈도와 IE버전, 서비스팩 버전도 제 각각이라 복잡도는 크게 증가한다"고 말했다.

액티브X 등 규제 개혁으로 웹표준화 급물살 '호재'

다행히 최근 공인인증서와 액티브X 제약을 없애라는 정부의 규제개혁 덕분에 웹표준화 이슈가 급물살을 타고 있어 브라우저 최적화 작업은 한결 수월해질 전망이다. 관공서를 포함한 메이저 사이트는 최소 1년 내 웹표준화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며, 국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려면 최소 3년 정도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정 부사장은 "웹킷엔진(크롬)과 트라이던트엔진(IE)을 결합한 새로운 엔진을 개발하더라도 10%의 웹사이트를 지원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라며, "엔진을 듀얼로 탑재, 현재는 IP와 URL 정보를 기반으로 국내외 소재지에 따른 모든 웹페이지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웹 표준 방식을 제공하는 국내 웹사이트에 대한 내부 DB 업데이트를 통해 스피드 모드를 지원할 예정다. 또 연내 사용자가 스피드/일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정 부사장은 "색다르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보다는 서비스 안정화에 주력하는 게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향후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그는 향후 중국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중국 역시 국내 상황과 비슷하게 IE에 종속된 시장인 점을 감안해 정 부사장은 "로컬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진출을 검토할 수는 있겠지만 아직은 로컬에서 ‘더 편한 브라우저’라는 의미있는 성과를 거두는 게 우선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 웹의 발전에 따라 기존 PC에서 구동하던 각종 프로그램의 플랫폼이 웹으로 전이됐다"며 "모바일과 PC를 아우르는 브라우저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 기회를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