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연구진흥원(IITA)는 2007년 상반기 IT부품 수출은 환율하락, 계절적 비수기, 전반적인 반도체 가격 하락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5.2% 증가한 313.4억 달러를 기록,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전체 IT 수출에서 차지하는 IT부품의 수출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3.5%p 상승한 54.7%를 기록하였다.
IT부품 무역수지는 101.8억 달러로, 상반기 실적으로는 사상 처음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이러한 실적에 힘입어 IT 수지에서 차지하는 흑자비중은 38.1%로 전년 동기 대비 7.8%p 상승하였으며, IT부품은 이제 확실한 흑자창출 분야로 자리매김하였다.
상반기 IT부품의 수출증가 기여율(=IT부품수출증가액/전체IT수출증가액)은 99.6%로 휴대폰(11.7%), 모니터(3.3%) 등 IT 완성품을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전체 수출증가율이 7.8%인 것을 감안하면 IT부품이 상반기 IT 수출증가의 ‘버팀목 역할’을 담당한 것이다.
최근 한-EU FTA 협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EU시장은, 동유럽 등 해외생산거점의 부품수요 증가에 따른 반도체, 패널 등의 수출호조에 힘입어 31.7% 증가한 35.4억 달러를 기록함과 동시에 일본을 제치고 제2대 IT부품 수출시장으로 부상하였다.
하반기 IT부품 수출은 ▲PC 탑재 메모리 증가로 인한 DRAM 가격회복과 뮤직폰, PMP 등 플래시 메모리 수요처의 증가 ▲노트북, 모니터 등 IT용 패널과 대형 TV용 패널의 수요 지속 ▲신학기, 추수감사절, 중국춘절, 크리스마스 등 IT 산업의 계절적 성수기 진입으로 IT부품 수출호조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