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로고.
레드햇 로고.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한국레드햇은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Platform)과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Red Hat Virtualization)이 국가정보원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주관하는 보안기능 시험 제도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을 통과하며 ‘보안기능 확인서'를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은 레드햇 서비스형인프라(IaaS) 플랫폼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은 가상머신(VM) 기반 워크로드를 위한 레드햇 가상화 솔루션이다. 

두 제품은 각각 클라우드 서버 가상화와 일반 서버 가상화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보안기능 확인서를 발급받았으며, 서버 가상화 제품을 취급하는 글로벌 벤더 중 유일한 사례라고 한국레드햇은 전했다.

국가 공공기관은 정보보호제품 및 네트워크 장비 도입 시 ‘전자정부법’ 제56조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조에 의거해 보안 적합성 검증을 받아야 한다. ‘보안기능 시험’ 제도는 보안적합성 검증절차 간소화를 위해 정보보호시스템, 네트워크 장비 등 IT 제품에 대해 공인 시험기관이 ‘국가용 보안요구사항’ 만족 여부를 시험해 안전성을 확인해 주는 제도다. 

한국레드햇은 이번 인증을 위해 파트너사인 아온소프트와 1년 가까이의 준비기간을 가졌다. 기존 가상화 제품군을 위한 인증은 데스크톱(PC) 가상화 제품에만 보안 요구사항이 정의되어 있었지만, 서버 가상화 제품군으로는 최초로 인증 받아 향후 다른 업체 서버 가상화 제품도 인증 받을 수 있도록 보안 요구사항을 정의하며 표준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햇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