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 [사진 : 대통령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 [사진 : 대통령실]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에 박윤규 현 정보통신정책실장이 임명됐다. 이로써 과기정통부 2차관실은 3연속 고려대 출신이 차관을 맡게 됐다.  

대통령실은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신임 과기정통부 제2차관으로 임명한다고 3일 밝혔다. 박 신임 차관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정책을 두루 담당한 전문가라는 평가다.

박 신임 2차관은 1966년생으로 중앙고등학교, 고려대학교 법학과와 동대 법학 석사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에서 법학 석사를 받았다.

전임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그 전임인 장석영 전 과기정통부 2차관 역시 고려대 법학과 출신이다. 3연속으로 과기정통부 2차관이 모두 고려대 출신이 임명된 것이다. 현재 네트워크정책실장인 홍진배 실장(38회)도 고려대 무역학과 출신이다. 

박 차관은 1993년 행정고시 합격(37회) 이후 과기정통부의 전신인 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등에서 근무했다.

그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채널정책과장, 주미합중국대사관 참사관을 거쳐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산업과장·인터넷융합정책관 정책총괄과장·기획재정담당관을 맡았다. 이후 국가안보실로 자리를 옮겨 사이버안보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역임했다.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전파정책국장·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정보통신정책관(국장급)·4차산업혁명위원회지원단장(실장급)·정보통신정책실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