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최근 테라, 루나 사태 관련 거래 동향을 주목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금융당국이 최근 테라, 루나 사태 관련 거래 동향을 주목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사실상 생태계가 붕괴된 스테이블코인 테라 생태계를 주목, 관련 거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테라의 스테이블코인 테라USD(UST)는 알고리즘 기반으로 달러와 일대일 가격을 유지하는 것으로 설계됐다. UST 가격이 하락하면 루나(LUNA)를 주면서 UST를 초과 구매토록 하는 방식이다. 최근 시장 하락장에 UST가 수일 연속으로 달러 대비 가격 비율을 맞추지 못하면서 루나 가격이 100% 가까이 폭락, 사실상 테라 생태계가 붕괴됐다. 이에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관련 가상자산에 대한 거래 지원을 종료, 국내 투자자들도 단시간에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17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격 및 거래 동향을 예의 주시하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법적으로 제도화가 돼 있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한계는 있지만, 가격이나 거래 동향이라든지 숫자 현황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루나 사태의 손실 규모를 묻자 고 위원장은 "최근 기준으로 루나 이용자는 28만명이고, 이들이 700억개 정도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내다봤다. 

이날 정은보 금융감독원장도 임원회의에서 "테라와 루나 사태로 가상자산 시장의 신뢰도 저하 및 이용자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현재 관계법령이 부재해 감독당국의 역할이 제한적이지만, 이번 사태와 관련한 피해상황 및 발생원인 등을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 원장은 “앞으로 제정될 디지털자산기본법에 불공정거래 방지, 소비자피해 예방, 적격 가상자산공개(ICO) 요건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역외거래 중심의 가상자산 시장의 특성상 앞으로 해외 주요감독당국과도 가상자산 규율체계와 관련한 심도 있는 논의도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은 최근 국내 거래소들에 루나와 관련 거래량과 종가, 해당 가상자산을 보유한 투자자 수, 금액별 인원수, 100만원 이상 고액 투자자 수에 대한 현황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거래소들이 이번 사태 관련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했는 지도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