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에 루나 가격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 전광판에 루나 가격이 표시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 폭락 사태로 가상통화 시장이 크게 흔들리자 금융당국이 긴급 동향 점검에 나섰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루나 사태가 터지자 긴급 동향 점검에 나섰으며, 주요국들의 가상화폐 규제 법률에 대한 제정 추이를 지켜보면서 관련 법 제정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다만 가상자산 거래는 민간 자율에 맡겨져 있어 정부가 개입할 수 없어 사태를 모니터링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투자자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현재 추진 중인 디지털자산법 제정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이다.

루나와 테라는 애플 엔지니어 출신인 한국인 권도형씨가 설립한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가 발행하고 있어 한국산 코인으로 분류된다.

테라는 1개의 시세를 1달러에 고정한 ‘스테이블 코인’이지만, 여타 스테이블 코인과 달리 그 가치를 현금·채권 등 실물자산이 아닌 루나에 연동하고 있다.

이번 폭락 사태는 테라 가치가 크게 떨어지고 루나 가격까지 급락하면서 벌어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