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022년 1분기 영업수익(매출) 1조8452억원, 영업이익 301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진: 네이버]
네이버는 2022년 1분기 영업수익(매출) 1조8452억원, 영업이익 301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진: 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2022년 1분기 영업수익(매출) 1조8452억원, 영업이익 301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1% 증가, 전분기 대비 4.3% 감소한 1조8452억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 전분기 대비 14.1% 감소한 3018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432억원, 커머스 4161억원, 핀테크 2748억원, 콘텐츠 2170억원, 클라우드 942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2% 늘었으나 계절적 요인으로 전분기 대비 4.9% 감소한 8432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28.3%, 전분기 대비 2.7% 증가한 4161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8% 늘었으며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선물하기 등 새 버티컬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8% 상승했고 크림, 어뮤즈 등도 전체 성장에 일조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31.1% 늘었으나 1월 페이 수수료 인하 및 전분기 회계처리 효과로 전분기 대비 6.9% 감소한 2748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총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전분기 대비 3.0% 상승한 11조2000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65.9% 성장했으나 브이라이브(V LIVE) 제외, 크림·어뮤즈 매출 재분류, 웹툰 회계처리 변경 효과에 따른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7% 감소한 2170억원을 기록했다.

웹툰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9.5% 증가했으며 글로벌 월간 활성 이용자 1.8억, 미국 1500만을 확보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15.3% 상승했으나 1분기 공공부문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2.1% 감소한 942억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새 경영진은 검색, 커머스, 결제, 핀테크 사업 연계를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국내 사업 지속적인 성장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글로벌에서는 웹툰 등 자체적인 성장 노력과 함께 적극적인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해 빠르게 성과를 가시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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