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사진: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사진: 현대오토에버]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현대오토에버가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 등 지능형 교통 인프라 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란 자율주행차 주행 환경을 실제 상황과 똑같이 구현해 자율주행을 위한 기술·부품·완성차를 시험하기 위한 시설과 시스템 등 인프라를 뜻한다.

차량·도로가 소통하기 위한 물리적 인프라뿐만 아니라 이용자와 운영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과 자율주행 기술 검증을 위한 분석 시스템 등 소프트웨어도 포함한다.

현대오토에버는 2017년 경기도 화성에 있는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에 C-ITS 도로 환경, 차량 정보 수집 시스템, 통합 평가·관제 시스템을 구축해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에 진출했다. 이어 2021년엔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대구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을 잇달아 수주한 바 있다.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에 필수인 C-ITS와 관련해서도 경험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C-ITS는 도로 인프라와 차량이 통신해 차량에 주행 환경 정보를 전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자율주행 테스트·노면 상태 정보 제공·도로 통행료 과금·도로 통행료 회피 단속 시스템,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방법 및 데이터를 중계·기록하는 관문 기록장치 등 관련 특허 5건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C-ITS 실증사업을 마쳤다. 최근 진행한 광주 C-ITS 구축 사업도 마무리한 바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C-ITS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차 주행에 필요한 차로, 신호 정보 등을 전달하는 '자율주행 협력 도로 구축'으로 기술을 고도화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기는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현재 스마트 교통 사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스템 통합 중심 용역 사업자에서 탈피해 소프트웨어 정의 인프라(SDI), 즉 소프트웨어로 기능이 제어되는 교통 인프라 개발 리더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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