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열린 '사물인터넷 국가전략 수립 간담회' 전경.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상생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정부가 사물인터넷(IoT)산업 육성을 위해 올해 244억원을 투입한다.

14일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오는 3월까지 '사물인터넷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사물인터넷(IoT)산업을 본격 육성하기 위해 연말까지 총 244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사물인터넷 육성 기본계획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실증, 창업 및 사업화, 해외시장 동반진출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미래부도 이를 위해 스마트홈, 공장자동화, 지능형 차량운행 서비스 등 유망 신서비스 분야에서 범부처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산업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해 부처별 제도 개선을 위한 협력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은 그 특성상 다른 사업 분야와 합쳐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관리.규제하는 부처도 다르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지난해 주류, 의약품, 소고기 등에 도입된 RFID 시스템의 경우 주류는 국세청, 의약품은 복지부, 소고기는 농림부가 관리한다. 사물인터넷이 적용되면 이에 대한 관리나 규제 역시 해당 부처와 협력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 외에도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로드맵도 상반기내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집행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은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로드맵 구축을 위한 사전작업이 진행중이다.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정책관 박일준 국장은 "사물인터넷 관련 사업은 대기업이라할 지라도 모든 솔루션을 다 스스로 조달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며 "반드시 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밖에 없고 이를 바탕으로 중소기업들의 사물인터넷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미래부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