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운영하고 있는 고성능 무인 자동화기기 운영 점포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KB국민은행이 운영하고 있는 고성능 무인 자동화기기 운영 점포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금융·핀테크팀] 코로나19로 디지털 금융이 확산되면서 시중 은행 점포들이 줄어들고 있다. 이같은 점포 축소 바람을 특화 탄력점포들도 피하지 못했다. 관공서 점포, 외국인근로자 특화점포, 환전센터, 상가 및 오피스 특화점포 등이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022년 2월 말 기준으로 국내 은행 탄력점포는 879개가 운영되고 있다. 

⦁ 은행 특화점포 희비...탄력점포 줄고 무인점포 늘어

전체 은행 탄력점포는 2019년 12월 861개에서 2020년 12월 870개 그리고 2022년 2월 879개로 집계됐다. 전체 탄력점포 숫자만 보면 은행들이 탄력점포를 늘린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세부 내용을 보면 그렇지 않다.

은행들은 탄력점포 중 고기능 무인 자동화기기 점포는 2019년 12월 233개에서 2020년 12월 46개로 2021년 5월 259개, 2022년 2월 287개로 늘었다. 지난해와 올해 초만 비교해도 29개가 늘었다. 금융권은 고기능 무인 자동화기기 점포를 사실상 무인점포로 보고 있다.

실제 탄력점포들은 모두 감소하고 있다. 관공서 등에서 운영되는 특화점포는 2021년 5월 453개에서 올해 2월 451개로 소폭 감소했다. 외국인근로자들을 위해 안산, 강남, 구로 등에 설치된 특화점포는 2019년 12월 41개에서 올해 2월 33개로 줄었다.

상가 및 오피스 지역에 특화점포 역시 지난해 5월 111개에서 올해 2월 94개로 17개나 사라졌다. 환전센터 역시 지난해 5월 17개에서 올해 2월 14개로 줄었다. 지난해 하반기 4개 부문의 탄력점포는 27개 줄어든 것이다.

그동안 은행들은 일반 점포를 줄이면서 특화점포를 운영했다.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였다. 그러나 코로나19 여파와 비대면 서비스 고도화로 탄력점포 역시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우리은행은 화상상담과 셀프(Self) 거래 등으로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가능한 초소형 점포인 ‘디지털 익스프레스(EXPRESS)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 우리은행, 초소형 디지털 점포 ‘디지털 EXPRESS점’ 오픈

디지털 EXPRESS점은 디지털데스크, 스마트키오스크, 현금자동인출기(ATM) 등 디지털기기 3종으로 구성된 무인점포로 지난 12월 폐쇄된 문산, 우이동, 구일지점 위치에 각각 오픈한다. 

고객은 디지털데스크에서 화상상담 직원을 통해 상품상담은 물론 지점 창구 수준의 업무를 볼 수 있고 스마트키오스크를 이용해 예금신규, 카드발급, 각종 신고 등 셀프(Self) 거래가 가능하며 ATM으로 현금 입․출금과 이체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앞으로 이같은 디지털 무인점포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 주에는 무슨 일이?

KB금융그룹이 고객 중심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푸르덴셜생명보험,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계열사 고객센터 인프라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표준화하는 ‘KB 미래컨택센터 콜인프라’ 구축에 착수했다.

⦁ KB금융 ‘미래컨택센터 콜인프라’ 구축...AI 기반 플랫폼 표준화

KB 미래컨택센터 구축 프로젝트는 주로 단순 안내와 상담 업무를 제공하던 고객센터에 인공지능(AI) 기반의 혁신기술을 접목해 체계적인 고객관리와 개인화 된 상담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하는 사업이다.  계열사 고객센터를 혁신기술 기반의 표준화된 플랫폼으로 구축해 그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토스뱅크 가입, 이용하는 고객이 총 235만명을 넘었다. [사진: 토스뱅크] 
토스뱅크 가입, 이용하는 고객이 총 235만명을 넘었다. [사진: 토스뱅크] 

토스금융그룹이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토스뱅크가 출범 5개월 만에 235만 고객을 넘어섰다. 

⦁ 토스뱅크, 출범 5개월 만에 235만 이용자 돌파

23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달 21일 기준 토스뱅크를 가입, 이용하는 고객은 총 235만2202명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0월 5일 영업을 시작한 이후 167일 만이다. 이는 6초에 1명, 1분 당 약 10명이 토스뱅크의 신규 고객이 된 것을 의미한다. 일평균 가입고객은 약 1만4000명에 달한다.

토스증권도 출범 1년 만에 420만명의 고객과 230만명의 월간활성이용자(MAU)를 확보했다. 

⦁ 토스증권, 출범 1년 만에 고객 수 420만명 확보

28일 토스증권에 따르면 출범 3개월 만에 350만 신규 계좌가 개설됐다. 회사 측은 "이는 미국의 주식거래 플랫폼 로빈후드가 2년여 만에 달성한 수치"라며 "2100만 토스 앱 사용자의 호응과 MZ세대 사이에 입소문이 퍼지며 하루 최대 58만여 명이 가입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내정자. [사진: 카카오페이]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내정자. [사진: 카카오페이]

24일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내정자는 '신뢰회복을 위한 실행 방안'을 발표하면서 자사 주가가 2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최저임금만 받겠다고 선언했다. 

⦁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 내정자 "주가 20만원 달성까지 최저임금만 받겠다"

신원근 대표 내정자는 '신뢰회복을 위한 실행 방안'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매도 제한 ▲재매입 및 이익 환원 ▲책임경영 및 사회적 책무 강화 ▲충실한 의무이행을 위한 재신임 절차 등을 발표했다. 이는 카카오페이가 경영진의 스톡옵션 주식 대량 매도 논란 이후 책임경영 실천을 위해 지난 2월 구성해 논의를 이어온 '신뢰회복협의체'의 합의 사항이다. 

이와 함께 신 내정자는 자사 주가가 2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연봉 및 인센티브 등 모든 보상을 받지 않고 최저임금만 받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의 전세대출이 출시 6개월 만에 6000억원을 돌파했다.

⦁ 케이뱅크, 전세대출 출시 6개월 만에 6000억 돌파

케이뱅크는 지난해 9월 전세대출과 청년전세대출 두 가지 상품을 동시에 출시했다. 현재 케이뱅크 전세대출은 근로소득자 또는 사업소득자로 부부합산 무주택 또는 1주택 고객이면 최대 2억2200만원까지 가능하다.

1주택의 경우에도 부부합산 연소득 1억원 이하, 보유주택의 시세 9억원 이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청년전세대출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무주택자로 부부 합산 연소득 7000만원 이하면 최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사진: KB국민카드]
[사진: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통합자산관리 플랫폼인 ‘리브메이트(Liiv Mate)’ 고객을 대상으로 대체불가토큰(NFT) 창작 캐릭터를 공모하는 ‘제 1회 NFT-EXperT 캐릭터 공모전’을 실시한다.

⦁ KB국민카드, NFT 캐릭터 공모전 실시

이번 공모전은 창작 캐릭터를 주제로 진행되며 수상자에게는 창작 캐릭터 NFT 발행과 함께 최대 1000만원 상금, 캐릭터 굿즈 제작,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회원사 인턴십 제공 등 특전이 주어진다. ‘웹 3.0을 이끌 NEXT 아티스트를 찾습니다’를 부제로 유망한 신진 작가들의 작품 활동에 대한 기회 제공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은 만 14세 이상의 리브메이트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이? 

금융위원회는 30일 자본시장특사경 출범 행사를 개최한다. 또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31일 혁신금융심사위원회 심사결과를 발표한다. 어떤 혁신금융 서비스가 새로 선정되고 연장될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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