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전쟁 자금 조달을 위해 계획했던 암호화폐 에어드롭(AirDrop)을 돌연 취소하고 대신 대체불가토큰(NFT)를 판매하겠다고 밝혔다.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디지털 혁신부의 미하일로 페도로프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심사숙고 끝에 에어드롭을 취소하기 했다. 대신 우크라이나군을 지원하기 위한 NFT 판매안을 곧 발표하겠다. 우리는 대체 가능한 토큰을 발행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에어드롭은 기존 암호화폐 소유자들에게 무상으로 코인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식시장에서 '무상증자'와 유사한 개념이다. 당초 우크라이나 정부의 경우, 암호화폐 기부자를 대상으로 자체 발행한 '피스풀 월드(Peaceful World)' 토큰 에어드롭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정부는 에어드롭 계획을 이용한 방해 공작이나 사기 행위가 벌어질 위험이 크다고 보고 해당 계획을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드롭 과정이 번거롭고 비효율적이며, 기부자의 지갑 주소가 노출되는 반면, 별다른 혜택이 없다는 점도 고려됐다.

한편, 블록체인 분석 회사 엘립틱에 따르면, 러시아 침공 후 우크라이나 정부와 군대에 기부된 암호화폐는 약 10만2000건, 액수로는 총 5470만달러(약 66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많은 액수의 암호화폐 기부금은 폴카닷(DOT) 설립자인 개빈 우드(Gavin Wood)의 단일 기부금 580만달러(약 70억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