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모전 참가기업인 포인핸드와 KT가 AI 이미지매칭 기술을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kt]
지난해 공모전 참가기업인 포인핸드와 KT가 AI 이미지매칭 기술을 테스트하는 모습 [사진:kt]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KT가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임팩트스퀘어와 함께 사회적경제기업을 육성하는 공모전 ‘2022년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로봇 등의 미래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선발해 사업 실현금을 지원하고 KT의 기술 및 사업화를 위한 경영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처음 열린 공모전에서 KT는 에코피스, 오파테크, 포인핸드, AI굿윌보이스, 세이글로벌, 함께걷는미디어랩 총 6개의 사회적경제기업을 선발해 이 기업들이 디지털 시대에 경쟁력 있는 기술 혁신형 구조로 성장할 수 있도록 ICT 역량과 사업화 멘토링을 1년 간 지원했다.

올해 공모전에는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소셜벤처 등의 사회적경제기업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컨소시엄 형태로도 지원할 수 있다. 관련 사업 분야에 대한 사업 경험을 1년 이상 보유한 기업이 지원할 수 있다.

KT는 최근 ESG 경영 화두를 고려해 에너지 환경 분야를 신설했다. 이외에도 ICT를 활용해 장애인과 노인을 지원하는 사업, ‘안전’을 키워드로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사업, 일자리 창출 연계 사업, 디지털 혁신 디지털 접근성 개선 사업 등의 분야에서 역량 있는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선발할 방침이다.

총 선발 규모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6개 기업이다. 선발 기업에는 6개월 간 최대 1억원의 사업 실현금과 기술 경영 멘토링을 지원한다. 사업을 위한 사무공간이 필요한 기업의 경우 관악S밸리 내 디지코 KT 오픈랩의 공간도 제공할 예정이다. 6개월 후 최종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참여기업에는 최대 5천만원의 추가 지원금도 제공된다.

또한 KT의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KT가 보유한 유무형의 인프라를 지원하고 KT와 참여기업 간 사업 연계와 네트워킹 및 외부 투자 유치 기회 연결 등 선발 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위한 다각도 지원에 나선다.

공모전에 참가를 원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은 2월21일부터 3월11일까지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홈페이지에서 접수할 수 있다.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거쳐 3월25일 최종 선발 기업을 발표한다.

구현모 KT 대표는 “우리 사회 곳곳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유망한 아이디어를 마음껏 실현하고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며 “KT는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사명감을 갖고 더 많은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질적, 양적 성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