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의정부 물류창고 반대 청원[사진: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의정부 물류창고 반대 청원[사진: 경기도민 청원 게시판]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는데 따른 물류센터 구축 투자가 늘면서 물류센터 부지 지역 주민들과 갈등이 심심치 않게 벌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도 의정부와 남양주에 이미 인허가를 마친 물류센터에 대한 주민 반대가 거세지고 있어 추후 물류창고 운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코레이트 자산운용은 의정부시 고산동에 2만9000 미터제곱(㎡)부지에 지하 2층, 지상 5층, 연면적 10만 미터제곱(㎡)규모 물류창고 건축 허가를 받았다. 대형 물류창고 규모로 주차 가능 대수는 525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부지는 원래 테마파크와 스마트팜 조성을 위해 계획됐지만 해당 계획이 무산되면서 코레이트 자산운용이 해당 부지를 사들여 물류창고 용도로 건축 허가를 받은 것이다. 

인근 주민들은 물류센터 부지가 신설될 초등학교와 불과 200여 미터(m), 주거지와 50 미터(m) 거리에 위치해 있다며 안전과 교통, 환경문제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경기도민 청원에 물류센터 건립 반대 청원을 게시하고 집단행동까지 예고하고 나섰다. 

안병용 경기 의정부시장은 복합문화 융합단지 내 스마트 물류단지 유치를 포기하지 않겠다입장이다. 

안 시장은 11일 시의회에서 열린 시정 질문에 대해 "물류단지가 복합단지에 들어서면 복합단지 내 문화 컨텐츠 제작 산업의 각종 특수 장비 등 이동과 보관이 용이해진다"며 "물류단지를 건립해 기업에 필요한 배후시설을 제공한다면 기업 생산 여건이 좋아지고, 투자가 쏟아지는 선순환의 경제생태계를 조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물류단지가 9000여개가 넘는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고양, 부산 등에 위치한 쿠팡의 일자리 창출 사례 등에 따르면 면적 33만 미터제곱(㎡)당 1800여명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의정부 계획 면적을 고려했을 때 9000여명 가량 직접고용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했다.

남양주 역시 대형 물류센터 건립을 둘러싸고 주민과 지차제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해 5월 남양주시는 한국자산신탁이 건립 신청한 별내동 일대 2개 필지에 지하 2층, 지상 7층, 4만9106미터제곱(㎡) (높이 87m) 규모 대형 창고 시설을 허가했다. 해당 창고 시설은 현재 착공 신고까지 마친 상태다. 

해당 창고 시설을 둘러싸고 지역 주민들은 교통문제와 환경오염이 발생될 것을 우려하며 '물류센터저지 공동대책 연대(이하, 공대연)'를 구성해 반대 집회까지 벌이고 있다.

공대연은 "오는 3월에 4호선 별가람역이 개통되면 교통량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 시설까지 들어서면 하루 수백 대의 대형 화물차들 진·출입으로 인한 심한 교통 체증과 비산먼지 등 환경오염 유발이 우려된다"며 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한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물류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고용 유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기대할 수 있지만, 소음, 진동, 안전 문제 등으로 인해 지역 주민들이 혐오 시설로 인식하며 반대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시행사는 인허가 및 착공에 앞서 지역 주민들에게 여러 대책 및 적극적인 합의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