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사옥 플레이뮤지엄 이미지.
NHN 사옥 플레이뮤지엄 이미지.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NHN의 연결기준 2021년 4분기 매출 5426억원,, 영업이익은 252억원, 순이익은 465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8%, 영업이익은 66.1%,은 증가한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2021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1조9204억원, 영업이익은 14.4% 늘어난 981억원, 당기순이익은 1300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모바일 게임과 웹보드 게임을 중심으로 매출 103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4.6%,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수준이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신작 ‘드래곤퀘스트 케시케시’ 효과와 ‘컴파스’ 일본 이벤트 흥행에 힘입어 모바일 게임 매출이 전분기 대비 15.6% 성장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페이코와 NHN한국사이버결제 거래 규모가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 대비 14.1%, 전분기 대비 4.5% 증가한 217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4분기 페이코 거래액은 약 2조1000억원 수준이다. 페이코 오더, 식권, 캠퍼스존 거래 확대에 힘입어 오프라인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9.0% 증가했고 선불충전 결제수단인 ‘페이코 포인트’ 충전액과 결제액 모두 전년 동기보다 3배 이상 늘었다고 NHN은 전했다.

커머스 부문은 중국 광군제와 계절적 성수기 효과가 더해져 전년 동기 대비 56.3% 증가한 1166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NHN커머스는 자회사 에이컴메이트 중국 사업이 호조를 보이면서 지난해 거래액이 4조원을 기록했고, NHN글로벌도 연간 주문액이 전년 대비 27% 성장하며 10억달러를 넘었다고 NHN은 전햇다.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 부문의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CSP) 사업과 클라우드 서비스 관리(MSP)이 성장하면서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2.4%, 전분기 대비 15.5% 증가한 661억원으로 집계됐다. 

NHN클라우드와 NHN두레이가 공공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외형을 확대했으며, 일본 NHN테코러스 중심 MSP 사업도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다고 NHN은 전했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 B2B 매출과 NHN티켓링크 공연 티켓 판매 성과로 전년 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18.3% 증가한 519억원 매출을 거뒀다.

NHN은 올해 게임 사업을 본격 확대하기 위해 지난 2월 1일 게임 부문 자회사를 통합하고 사업조직을 대폭 개편했다. 게임 자회사 3사가 통합된 NHN빅풋을 중심으로 향후 국내 웹보드 게임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글로벌 P2E 제작전문회사로서 성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페이코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오프라인 결제와 ‘페이코 포인트’ 기반의 거래를 확대해 나가는 동시에,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은 ‘페이코 쿠폰’ 수익 모델을 더욱 다양화할 방침이다. 커머스 사업은 신규 서비스 출시와 상품 카테고리 및 지역 확장을 통해 중국, 미국 등 글로벌 B2B 커머스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우진 NHN 대표는 “지난해  게임, 결제, 커머스, 기술 등 모든 사업 부문이 활발히 성과를 거두면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종합 IT기업으로서 입지를 넓힐 수 있었다”며 “2022년은 게임 사업을 필두로 각 사업 분야 추가 성장동력을 적극 발굴해 기존 성공 경험을 넘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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