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플랫폼의 취약점을 공격에 부당수익을 취하거나 NFT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NFT 플랫폼의 취약점을 공격에 부당수익을 취하거나 NFT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NFT(대체불가토큰) 시장에서 최근 자전거래부터 NFT를 악용한 범죄 등 성장 이면의 모습들이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NFT 시장 규모는 크게 불어났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인애널리시스에 따르면 지난 한해 NFT와 연계된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랙트에 전송된 가상자산(암호화폐) 규모만 442억달러다. 이는 직전년도 규모인 1억600만달러 대비 상당히 늘어난 것이다. 

올 들어 가상자산 시장이 부진한 흐름을 보였음에도 NFT 시장은 여전히 활기가 돌고 있다. 지난해 11월 비트코인 가격은 개당 8200만원 선까지 치솟았다가 지속적으로 하락해왔다. 지난달 비트코인 가격은 미국의 긴축 예고에 4000만원 초반까지 떨어졌다가 최근 5400만원 선까지 회복한 상황이다. 

반면 NFT 이용자 수 및 거래 규모는 지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데이터 추적 서비스 크립토슬랩(cryptoslam)에 따르면 지난달 NFT 구매자 수가 89만5000명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000% 늘어난 것이고, 전달 대비 6.5% 증가한 것이다. 지난달 NFT 판매자도 전달 대비 14% 늘어난 74만1865명을 기록했다.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시 월간 거래 규모도 역대 최고치인 50억달러에 육박했다. 

이는 아디다스나 월마트 등 잘 알려진 브랜드 업체들이 NFT 시장에 뛰어들며 NFT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끌어올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저스틴비버 등 유명 인사들의 NFT 구매는 매번 화제가 됐었다.  

다만 빠른 속도로 NFT 시장이 커져가는 한편, NFT를 악용한 사례도 늘고 있다. 최근 체이널리시스는 '2022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를 통해 NFT 가치를 인위적으로 만들기 위한 자전거래(wash trading)와 NFT 구매를 통한 자금세탁 등을 분석했다. 

불법 자금과 연루된 지갑 주소로부터 NFT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자금 규모도 크게 늘고 있다. [사진: 체이널리시스]
불법 자금과 연루된 지갑 주소로부터 NFT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자금 규모도 크게 늘고 있다. [사진: 체이널리시스]

체이널리시스에 포착된 NFT 자전거래는 NFT 판매자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가상자산 지갑들에 자금을 보내 해당 NFT를 구매하며 가치를 인위적으로 올리는 수법이다. 

보고서는 25회 이상 자전거래를 실시한 사용자 262명을 포착했으며, 이중 110명이 총 890만달러의 수익을 봤다고 분석했다. 

NFT 플랫폼의 취약점을 악용해 부당 수익을 취한 사례도 있었다. 오픈시에서는 판매자가 걸어놓은 희망가를 취소하려면 가스비(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런데 판매자가 해당 NFT를 다른 지갑으로 옮겨놓고, 다시 오픈시 지갑으로 가지고와 새로 거래가를 등록할 수 있다. 다만 새로 거래가를 등록하기 이전 가격이 백엔드 상에서 여전히 남아있어, 공격자들이 미체결된 저가 NFT를 추적해 탈취한 것이다. 

이후 오픈시는 탈취당한 피해자에게 보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히고, 활성·비활성 주문을 관리하는 기능 등을 더했다. 

불법 자금과 연루된 지갑 주소에서 NFT 플랫폼으로 유입되는 자금 규모도 크게 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NFT 플랫폼에 들어온 불법 자금은 지난해 4분기 기준 약 140만 달러 수준이다. 특히 상당 부분 자금이 사기와 관련된 지갑 주소에서 NFT 마켓으로 흘러들어왔다. 그다음으로 도난당한 자금이거나 법적 제재 리스크가 큰 지갑에서 송금됐다.  

하지만 이같은 행위를 제재할 법적 근거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체이널리시스는 이러한 NFT 악용 사례가 시장 신뢰를 떨어트리는 것을 우려하며 마켓플레이스들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체이널리시스 보고서는 "자금세탁 악용, 특히 법적 제재를 받은 출처에서 들어온 자금들이 들어오면서 NFT 신뢰에 큰 리스크가 된다"며 "이에 시장과 규제당국, 법 집행 기관들이 이같은 행위를 더 면밀히 감시해야 한다"고 했다. 

자전거래 행태에 대해서도 체이널리시스 보고서는 "자전거래로 가격이 인위적으로 부풀려진 NFT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불공정한 시장이 조성되는 셈"이라며 "이는 NFT 생태계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블록체인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자전거래를 포착할 수 있기에, NFT 마켓플레이스들이 자전거래 주도자들의 활동을 금지하거나 패널티를 부과하는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NFT 시장이 커지면서 주요국 당국도 이를 주시하고 있다. 앞서 미국 국세청(IRS)은 가상자산과 NFT가 사기와 탈세, 자금세탁에 악용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도, 가상자산과 NFT는 나아가야 할 미래이기에 관련 범죄 활동을 막기 위해 여러 기관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