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보증기금 본점 모습 [사진: 기술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본점 모습 [사진: 기술보증기금]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기술보증기금은 그동안 운용해온 투자용평가모형에 인공지능(AI) 기반 투자시그널 모형을 결합한 새로운 투자용평가모형을 개발 완료하고 향후 투자를 위한 평가업무에 전면 적용한다고 7일 밝혔다.

인공지능(AI) 기반 투자용평가모형은 대상기업의 ‘고성장 가능성’과 ‘EXIT(투자성공)’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한 모형으로, 투자의사 결정에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해 창업, 벤처기업의 투자유치 애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됐다.

기보는 기보의 투자데이터에 기업공개(IPO), 인수합병(M&A) 등 외부데이터를 활용하고, 전이학습(Transfer learning) 기법을 통해 단계별로 모형을 학습시켰다.

기보는 평가결과를 기반으로 투자 유망대상기업을 벤처캐피탈(VC) 등으로 추천해 보증에서 투자까지 이어지는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술력 기반 창업, 벤처기업의 투자 접근성을 높이고 향후 투자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보는 전문평가자의 평가패턴을 인공지능에 학습시켜 특허의 가치를 평가하는 특허평가시스템(KPAS), 전문가·인공지능 평가가 결합되어 상호 시너지를 이끌어내는 신기술평가시스템(AIRATE)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인공지능으로 새롭게 거듭난 기보의 투자용평가모형을 통해 정보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투자 확산 모멘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