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5일 오전 KT 인터넷망이 전국적으로 한 시간 넘게 장애를 일으키면서 전남 구례군 마산면 한 식당 입구에 '전산망 오류로 인해 카드 결제 불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지난 10월 25일 오전 KT 인터넷망이 전국적으로 한 시간 넘게 장애를 일으키면서 전남 구례군 마산면 한 식당 입구에 '전산망 오류로 인해 카드 결제 불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세종=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정부가 지난 10월 25일 발생한 KT전국망 장애 이후 통신장애 사고에 대비한 ‘구조적·기술적·관리적’ 대책을 마련, 연내 발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네트워크 안전성 확보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의견을 반영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연내에 ‘디지털 전환 시대의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방안’을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전문가 의견수렴은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경영, 기술·통신, 재난, 법률 등 다양한 분야별 외부전문가(7인)와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대책 TF’에 참여하였던 통신사업자와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KT 네트워크 장애사고 발생이후 통신재난방지대책 등 마련을 위해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을 단장으로 주요통신사업자와 관련 전문가 등으로 TF를 꾸렸다.

TF는 8차례에 걸친 논의 및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의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방안은 국가 기간통신망의 생존성과 복원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통신장애에 대한 ‘구조적·기술적·관리적’ 대책을 포함한다.

우선 네트워크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중앙 시스템의 작업통제·관리를 강화하고, 단순·정형화된 업무부터 네트워크 안전관리의 자동화를 확대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적용하는 등 통신재난 예방·대응을 강화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또한 네트워크의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가 최대한 생존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이중화, 계층화 하는 등 구조를 개선하고, 굴착공사, 정전, 화재 등 다양한 물리적 장애에 대응해 생존성을 높이는 등 네트워크 생존성 확보 역량 강화에 대해 토론했다.

이외에도 통신사 간 상호 협력을 통해 복원력을 높이는 방안과 네트워크 안정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선 등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