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장 큰 화두는 바로 ‘위드코로나’ 다.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첫 환자가 발행한 지 약 1년 9개월, 651일 만에 방역체계가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되찾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정부가 11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속 점진적 일상회복, 위드코로나로 전환 시점이 되면서 다중이용시설에 적용됐던 운영시간, 의료 방역 대응 분야 등에 대한 개편을 내놓고 국민들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목소리가 많다.

유튜브 뉴스 리뷰 데이터를 통해 백신패스와 먹는 치료제, 위드코로나 등에 대해 분석해 봤다.

 

'위드코로나' 키워드에 대한 감정도 및 연관 키워드
'위드코로나' 키워드에 대한 감정도 및 연관 키워드

 

우선 국민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위드코로나에 대한 감정도를 분석해본 결과, 부정적인 인식이 무려 83%를 차지하고 있다. 연관 키워드를 함께 확인해보면, ‘대책, 강제적으로, 자유, 절대 안 맞는다, 반대’ 등에 대한 키워드가 언급되는데 원문과 함께 살펴보면 ‘백신 의무화 정책’으로 인한 부정 인식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드코로나' 관련 부정 원문
'위드코로나' 관련 부정 원문

 

접종자들에게는 강제성으로 인한 정책의 불신이, 미접종자들에게는 위드코로나 이후 생길 차별에 대한 우려로 서로 다른 측면에서 반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백신' 초기 및 현재 국민 인식 변화
'백신' 초기 및 현재 국민 인식 변화

 

위드코로나의 긍/부정을 가르는 주요 키워드가 ‘백신’ 인 만큼 기간별 세부 인식을 살펴보면 개발 초기와 접종 진행 중(접종 기간)에 따른 연관 키워드가 상당히 다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개발 초기에는 ‘상용화, 면역, 빨리 나와, 치료, 하루빨리’ 등의 키워드 언급이 많았던만큼 코로나로 인한 두려움으로 백신 접종 후 일상 회복을 원하는 ‘기대감’이 주인식이었다. 반면, 접종 기간에는 ‘강요하지, 부작용있고, 인과성을, 반대함’ 등의 키워드와 같이 지속적으로 확인되는 부작용으로 인해 ‘불안감’과 같은 부정인식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백신' 초기 및 현재 긍정/부정 감정도
'백신' 초기 및 현재 긍정/부정 감정도

 

‘백신’ 연관 키워드 외 감정도를 확인해 본 결과 긍정/부정 비율의 변화가 크게 눈에 띄는데, 개발 초기 긍정도는 64%였던 반면 접종이 시작되며, 13%로 약 5배 가량 줄었다.  이에 따라 부정도는 30%에서 85%로 늘어나며 약 3배 가량 증가 했다.

 

'무섭다' 키워드 분석
'무섭다' 키워드 분석

 

백신관련 부정 감정도의 주요 감정으로 해석되는 ‘무섭다’ 키워드를 살펴보면 크게 ‘통증, 강요, 불확실성’ 3가지로 확인된다.
안전성과 신속성에 대한 논란 속에 진행된 백신 개발은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만큼 그에 따른 ‘불확실성’과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함께 자리를 잡았다. 

이와 함께 진행된 대규모 예방접종은 사회적 흐름으로 의식되어 강제성으로 받아들여지며 ‘강요’와 같은 키워드와 연관된다. 

따라서 백신에 대한 부정 감정도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에 ‘위드코로나’를 제안하는 것이 국민들에게는 순차적 접근보다 대안 정책으로 비춰지는것으로 보이며 부정 감정도를 함께 키운 것으로 해석된다.

‘인과성 입증, 백신, 치료제 효과, 부작용 보상과 치료에 대해 확실한 통계와 수치’로 국민들의 확신과 안심 인식으로 ‘백신’과 연관된 부정 키워드를 긍정적 인식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스크, 백신패스, 부스터샷, 먹는 치료제, 코로나 음성 확인서’ 등 자유와 의사 존중이 가능한 선택지를 기반으로 접종을 제안하는 정책의 일관성 및 접종자를 고려한 베네핏 등으로 ‘위드코로나’의 긍정적 감정도를 키우기 위한 단계적 변화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백신 접종률의 증가로 단계적 일상회복에 한 발 다가가는 만큼 ‘위드코로나’가 갑작스러운 제안이 아닌 자연스러운 회복의 단계로 인지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데이터 출처] : 
 - 데이터 채널: Yotube 채널
 - 키워드 검색: 코로나 초기, 코로나 현재, 코로나 백신 검색 (*키워드 검색 시 조회 수 상위에 있는 콘텐츠 활용)
 - 데이터 수량: 총 3,200건
 [데이터 수집기간] : 2021년 10월 21일 ~ 2021년 10월 26일
[분석] : HALOEIGHT 데이터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