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에게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 열기가 심상치 않다. 

'스우파'는 Mnet이 선보인 여성 댄서 크루의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를 이르는 말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우리나라 대표 여성 댄서 여덟 팀(훅, 라치카, 홀리뱅, 코카N버터, 프라우드먼, 웨이비, 원트, YGX)이 출연해 자존심을 걸고 춤 대결을 한다.

 

 사진 : 엠넷 유튜브 캡쳐
 사진 : 엠넷 유튜브 캡쳐

 

 ‘스우파’는 9월 1주차 비드라마 TV부문에서 화제성 1위를 기록했고 (굿데이코퍼레이션 조사) 출연 댄서 6명이 화제 출연자 상위 10위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MZ세대의 호응이 높아 ‘스우파’ 출연 팀의 글로벌 평가 미션 유투브 영상은 2,700만 뷰를 훌쩍 넘겼다.

이 같은 인기의 배경에는 실력에 바탕을 둔 출연자들의 자신감과 카리스마, 전문성이 크게 자리잡고 있다. 또 여성 댄서들이 보여주는 각기 다른 개성과 스타일도 화면에서 눈을 뗄 수 없는 이유가 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출연자들의 따뜻한 리더십과 끈끈한 연대감도 많은 시청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며 열광 이끌어낸다.

관련 영상에 작성된 시청자들의 댓글을 통해 스우파 열기의 배경과 함께 우승 팀을 예측해 봤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 팀 언급량
스트릿 우먼 파이터 팀 언급량

팀별 키워드 언급량 면에서는 코카N버터, 훅, 라치카, 와이지엑스, 홀리뱅, 프라우드먼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 중에서도 코카N버터(18.7%), 훅(18%), 라치카(17.5%) 팀의 언급량이 높았다. 팀에 대한 언급량이 인기와 직결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팀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면에서 의미 있는 추치다.

팀별 '우승'키워드 언급량 및 리뷰 조회수
팀별 '우승'키워드 언급량 및 리뷰 조회수

팀별 미션 영상 조회 수 대비 우승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라치카와 와이지엑스 팀이 가장 언급량이 높았다. 하지만,유투브 조회 수에서는 두 팀이 다른 팀에 비해 조회수가 많지 않았다. 

유튜브 조회수 하위권 팀
유튜브 조회수 하위권 팀

조회 수와 우승 키워드 언급량 간의 비교 결과 조회 수와 우승에 대한 언급은 반비례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승에 대한 시청자들의 회의적인 의견 표시가 반영된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

유투브 조회 하위권이었던 라치카, 와이지엑스의 연관 키워드에서는 ‘결과’, ‘뻔하다고’, ‘전형적인’ 등 부정적 키워드가 많았고 와이지엑스는 ‘지효’, ‘예리’, ‘리정’, ‘남자댄서’ 등 인물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났다.

유튜브 조회수 상위권 팀
유튜브 조회수 상위권 팀

이와 달리 유투브 조회 수 상위권 팀에서는 무대에 대한 긍정적인 키워드들이 많았다. 훅팀에 대한 평가는 센스 있고 유쾌한 즐거운 무대, 프라우드먼은 정체성을 가진 예술의 무대, 홀리뱅 팀은 남녀 구분 없는 힙합 무대 등 무대와 관련된 시청자들의 평가가 많았다. 

조회수 상위/하위 3팀 키워드
조회수 상위/하위 3팀 키워드

전체적으로 상위팀과 하위팀을 나누어 '무대' 연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상위팀은 ‘파이널’ 키워드 언급이, 하위팀은 '응원'과 '감동' 등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따라서 상위 3팀이 우승에 좀 더 가까운 위치에 있다는 추측을 해 볼 수 있다.

A.I가 선정한 우승팀 예측
A.I가 선정한 우승팀 예측

'무대' 키워드와 관련해 ‘신기함’, ‘아이디어’, ‘센스’ 키워드에 연관된 팀을 확인한 결과 프라우드먼, 훅에 대한 연관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시청자들이 영상을 시청한 후 작성하는 무대에 대한 평가 키워드로 이를 기반으로 조심스럽게 우승팀을 예측해 봤다.

A.I가 선정한 우승팀
A.I가 선정한 우승팀

무대의 신기함과 아이디어에서는 프라우드먼 팀이 가장 높은 연관도를 보였으며, 센스있는 무대 구성에서는 훅팀의 연관도가 가장 높았다. 이를 바탕으로 점쳐본다면 프라우드먼과 훅 팀이 우승 혹은 파이널에 진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음 미션에서도 무대를 연출하는 과정에 있어 신기함과 아이디어, 센스 등을 더하면 시청자들의 높은 평가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팀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이 아닌 팀 전체의 조화와 무대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할 전망이다.

 

[분석을 마치며]

지금까지 헤일로에이트에서 A.I 텍스트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툴 루미노소를 활용하여 연일 화제인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를 분석해봤다. 하지만 워낙 소량의 유투브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것이니만큼 정답이라기보다는 가능성 정도로 참고하는 게 좋겠다. 

'스우파'에는 무대 기획과 연출 등 프로그램이 방영되기까지 참여한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영상에 담겨 있다. 특히 ‘스우파’를 통해 그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타인을 위한 안무 창작자로, 누군가의 '백댄서'로 살아온 인물들이 주인공이 된 것이 프로그램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데이터 출처] :  - 스트릿 우먼 파이트 - 팀별 맨 오브 우먼 미션 6개팀 콘텐츠 
                         (코카N버터, 훅, 라치카, 와이지엑스, 홀리뱅, 프라우드먼)
[데이터 수집기간] : 2021년 10월 11일 ~ 2021년 10월 13일
[분석] : HALOEIGHT 데이터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