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트위터]
트위터 사용자들의 주요 소통 대상 [자료: 트위터]

[디지털투데이 추현우 기자] 트위터 이용자들은 어떤 용도로 트위터를 즐겨 사용할까? 트위터코리아의 조사 결과,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슈를 공유하고 대화를 나누기 위한 용도가 가장 큰 것으로 파악됐다.

트위터코리아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함께 트위터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트위터 이용 행태를 조사한 결과, 최신 트렌드 및 뉴스, 인권, 환경 등 '실시간 이슈'를 확인하고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한 비율이 61.4%로 가장 많았다.

실시간 이슈 외에도 영화∙드라마(51.4%), K-POP(44.8%), 웹툰∙만화(29.6%), 게임(29%), 스포츠(28.4%), 뮤지컬∙연극 등 예술(27%)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특히 K-POP에 대한 관심이 영화나 드라마, 웹툰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요리 레시피, 맛집, 신제품 등 음식(44.2%)도 주요 관심사로 확인됐다. 특히 제품을 이용해 직접 만든 레시피를 공유하는 이용자들이 많았다.

이외에도 뷰티/패션/쇼핑(32.0%), IT/테크/자동차(28.8%) 관련 리뷰 및 대화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었다. 강아지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29.2%), 재테크∙파이낸스(30%) 등이 트위터 이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확인됐다.
 

[자료: 트위터]
[자료: 트위터]

관심사 기반의 플랫폼인 만큼 트위터 주 이용 목적을 묻는 질문에 73.8%의 이용자가 ‘취미, 관심사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기 위해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트위터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며(58%)’, ‘취미 및 관심사 등에 대한 정보가 많고(56.2%)’, ‘정보가 빠르게 확산된다(43.8%)’ 등이 꼽혔다. 

트위터 접속 빈도를 묻는 질문에 70%에 달하는 이용자가 매일 트위터에 접속한다고 답했으며, 22.2%의 이용자가 하루 10회 이상 트위터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트위터코리아 신창섭 대표는 "트위터는 관심사 기반 플랫폼으로 K-POP, 정치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스포츠, 웹툰, 음식, 게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화가 실시간으로 일어나고 있다"며 "트위터는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최적의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