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지와 네이버웹툰 로고 [사진: 카카오, 네이버]
카카오페이지와 네이버웹툰 로고 [사진: 카카오, 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동남아·북미 등 글로벌로 뻗어나가며 급성장하고 있는 웹툰·웹소설 등 K-스토리 콘텐츠 업계가 최근 불공정 계약, 과도한 수수료, 불법 유통 등으로 성장통을 앓고 있다. 글로벌 콘텐츠로 도약하고 있는 웹툰·웹소설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들린다.

웹툰은 출판만화와는 다르게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세로 콘텐츠다. 웹툰과 웹소설 등 스토리 콘텐츠는 원천 지식재산권(IP)으로 떠오르며 새로운 한류 문화로 뻗어나가고 있다. 웹툰 시장은 2013년 1500억원에서 2020년 1조원 규모, 웹소설 시장은 2013년 100억원에서 올해 1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는 웹툰·웹소설을 글로벌 진출의 발판으로 삼고 관련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웹툰’과 ‘네이버시리즈’를, 카카오는 ‘카카오웹툰’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 웹툰과 웹소설을 서비스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글로벌 진출 일환으로 해외 웹툰·웹소설 플랫폼 인수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IP를 확보하기 위해 경쟁을 펼쳤다. 인수한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통해 웹툰·웹소설 생태계 확장에 시너지를 낼 방침이다.

일찍이 글로벌 진출을 한 네이버는 '왓패드 웹툰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북미와 유럽 등 서유럽권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는 태국, 대만 등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월간이용자수와 매출이 증가하며 훌륭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런 성장세와 달리 업계 내부서는 앓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글로벌 콘텐츠로 도약하고 있는 웹툰·웹소설 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웹툰·웹소설 작가들은 ‘IP 저작권’을 문제로 제기했다. 지난해 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불공정 계약을 경험한 웹툰 작가는 전체의 절반이 넘는 50.4%는 2차 저작권, 해외 판권 등 제작사에 유리한 일방적 계약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플랫폼들이 작품 IP를 소유하고자 우월적인 지위로 양도를 요구했다는 것이다. 현재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웹소설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2차 저작권을 카카오페이지에 귀속되도록 했다는 논란에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다.

또한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도 논란으로 떠올랐다. 지난 14일 대한출판협회는 “카카오가 자사 독점작 선정과정에서 추가 마케팅을 이유로 유통 수수료 20%를 별도로 출판사와 작가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지난 1일 시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웹툰 플랫폼 경영진을 대상으로 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 웹툰·웹소설 작가들과의 불공정 계약 문제가 제기됐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와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증인으로 참석한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와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업계 작가들의 고충을 면밀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당시 이진수 대표는 “자회사 CP를 대상으로 작가간 계약 내용을 전수조사하고 업계에 선도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웹툰과 웹소설의 불법 유통 피해도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최근 5년간 국산 IP 콘텐츠 불법 유통 적발건수 현황’에 따르면 웹툰의 불법 유통 적발건수는 8만 8352건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기반의 웹소설은 웹툰보다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올 초 네이버가 인수한 왓패드에서도 불법유통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왓패드는 '오픈 플랫폼'으로 이용자  누구나 콘텐츠를 올리고 볼 수 있는 구조다. 업계는 왓패드에 불법 유통되는 국내 콘텐츠가 1만여건을 넘을 것으로 추정했다.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저작권 보호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린다. 앞서 문체부는 지난해 국내 콘텐츠와 저작권 보호를 하겠다는 '저작권 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지난 1일 열린 국감에서 "플랫폼 회사 및 관련부처와 얘기하겠다"며 창작자 권리 보호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