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왼쪽)과 변의현 우시산 대표(오른쪽) [사진 : SK이노베이션]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왼쪽)과 변의현 우시산 대표(오른쪽) [사진 : SK이노베이션]

[디지털투데이 김양하 기자] 친환경 사회적기업 우시산이 9월 '이달의 한국판 뉴딜'에 선정됐다.

정부가 지난 3월부터 매달 발표하는 ‘이달의 한국판뉴딜’은 한국판뉴딜 사업을 직접 수행하거나 성과를 만들어낸 인물 또는 기업, 한국판뉴딜 사업으로 혜택을 받은 인물이나 기업, 한국판뉴딜의 상징적 장소 등을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9월 30일 서울청사에서 변의현 우시산 대표 등에게 ‘이달의 한국판뉴딜’ 감사패를 전달했다.

우시산은 고래와 바다 생태계 보호,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지난해 5월부터는 바다에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해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여 환경 분야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우시산은 단순히 폐자원을 수거하고 업사이클링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폐자원의 선순환 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했다는 것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업사이클링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으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바다 생태계 보호 캠페인과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등으로 환원하는 것이다.

심사를 담당한 김동필 엘솔루 부사장은 ‘이달의 한국판뉴딜’에 선정된 우시산에 대해 “자원의 새로 쓰임이라는 측면 외에도 환경친화적인 소비문화 확산이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줌으로써 폐자원의 선순환 생태계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이종혁 광운대학교 교수도 "우시산이 수익금을 일자리 창출과 생태 보존, 취약계층 지원 등에 환원하는 등 그린뉴딜의 임팩트 창출 비전과 가능성 제시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변의현 우시산 대표는 “울산의 상징인 고래를 플라스틱으로부터 보호하자는 취지로 시작한 업사이클링 사업이 여러 기관과 기업, NGO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로 유의미한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라며, “’이달의 한국판뉴딜’ 수상을 계기로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과 의미를 널리 알리는데 더욱 노력할 것”라고 말했다.

한편, 우시산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산해진미(山海眞美) 플로깅 캠페인, 고속도로 휴게소 대상의 ‘휴(休)-사이클’ 캠페인 등 폐플라스틱 순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