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01X번호에 대한 010번호변경이 시작된 가운데 자신이 보유한 휴대폰이 자동변경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대리점 등을 방문해 이용자 스스로 번호 변경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에 이통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동번호변경(OTA) 미지원 단말을 게재해놓고 있다.

 

SK텔레콤 OTA 미지원 단말은 아이폰3GS와 아이폰4, 옵티머스EX, 그리고 아이패드 등 태블릿PC가 해당된다.

KT는 모토로라 모토쿼티, 아이폰3G, 소니 엑스페리아 아크, 블랙베리볼드9780, 블랙베리볼드9900, 모토폰로라 레이저, 노키아 익스프레스뮤직, 소니 엑스페리아 레이, SK텔레시스 아우라, 리액션, 윈, 블랙베리 토치 9800, HTC 터치HD2, HTC 와일드파이어, 소니 엑스페리아 X10, 엑스페리아X10 미니 프로, 모토로라 더블비, 모토로이, 모토글램, 락커폰 등이다.

LG유플러스는 캔유10, 바닐라, 미라크, 베가 엑스프레스, 베가 엑스플러스, 베가레이서, 퀼트폰, 아이스크림폰2, 아이스크림폰3, 레일라, 옵티머스Q, 옵티머스 마하, 옵티머스 시크, 옵티머스원, 롤리팝2, 미니카페폰, 프라다3.0, 옵티머스Q2, 맥스폰, 노리폰, 노리폰2, 갤럭시U, 갤럭시탭, 갤럭시 네오, 갤럭시S2, 갤럭시M스타일, 옴니아2, 매직홀, 코비폰, 코비폴더폰 등이다.

이들 단말기가 아니라도 타사출시단말, 예를 들어 KT용으로 출시된 단말을 SK텔레콤 USIM을 통해 이용하거나, 개인이 국립전파연구원에 별도로 인증을 받은 단말, 해외에서 직수입하여 사용하는 단말은 OTA 적용이 불가능하다.

한편, 2G서비스와 3G서비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SK텔레콤과 KT의 경우 유심칩(USIM)의 유무로 판단하면 된다. 피처폰이라 할지라도 USIM이 있는 01X번호 단말기라면 3G폰이기 때문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다. LG유플러스의 경우 01X번호를 가진 스마트폰일 경우 모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라고 보면 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