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01X번호에 대한 010 자동변환이 시작된 가운데, 이용자들의 변경번호 반영 및 각종 콘텐츠 서비스 재설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휴대폰 번호는 개인정보에 속해 각 사이트별로 자동 변경이 불가능하다. 즉 이용자 스스로 재설정이 필수불가결하다.

미래부에 따르면 지난 11월30일 기준으로 01X번호 이용자는 SK텔레콤 76만9000명, KT 26만9000명, LG유플러스 8만2000명 등 총 112만 명으로 이중 자동변환 대상자는 105만9000명, 자동번호변환 불가 대상자는 6만1000명이다. 자동번호변환 불가 대상자는 가까운 대리점 등을 방문해 번호변경을 신청해야 한다.

 

휴대폰 번호가 변경되면 가깝게는 메신저 및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내려받거나, 멀게는 가입된 사이트의 개인정보변경을 통해 휴대폰번호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금융사이트의 경우 휴대폰번호 재설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전자금융사기 등에 대비해 본인인증이 필요한 은행․카드․보험 서비스의 경우, 만일에 대비하여 새 전화번호를 해당 사이트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01X→010 번호로 자동변환과 관련해 휴대전화를 이용한 각종 서비스나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이용자의 능동적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연말정산 등을 위해 국세청에 등록한 01X 번호가 010으로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010 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등록해야 향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조언이다.

특히, 휴대폰번호가 01X에서 010으로 자동변경되더라도 번호만 변경됐을뿐이기 때문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다. 미래부는 “이통사에서 각 사이트별 번호변경 처리가 안되는 이유는 이통사가 개인별로 가입한 개별 서비스에 대해 알기 어렵고, 알게 되더라도 중요한 개인정보인 휴대전화번호를 이용자 동의없이 임의로 서비스업체에 제공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표> 재등록 및 백업 등이 필요한 서비스(예시) (자료 : 미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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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이통사에서는 앞으로 1년 또는 2년간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를 활용해 예전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새 번호로 자동 연결해주고 있어 일부 서비스나 콘텐츠 이용에 대해서는 불편함없이 이용할 수 있다.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란 010으로 번호변경 후, 01X로 착신시 변경된 010번호로 자동연결하고 발신자에게 번호변경 사실을 문자로 통보해준다. 예를 들어 “전화하신 01X-9876-54XX 번은 010-8876-54XX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라고 문자가 전송된다.

아울러 이번에 자동전환이 되지 않는 단말을 가지고 있거나, OTA 적용 기간 중 해외로밍 또는 일시정지 등의 계획을 가진 이용자들은 반드시 미리 이통사 대리점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번호변경을 처리해야 한다. 오는 31일까지 010으로 번호변경을 처리하지 않으면 2014년 1월 1일 0시 이후에 발신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OTA 적용은 01X 이용자 중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이용자에 한한 것으로, 01X 번호를 통해 2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와 관계없이 01X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2G서비스와 3G서비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SK텔레콤와 KT의 경우 유심칩(USIM)의 유무로 판단하면 된다. 피처폰이라 할지라도 USIM이 있는 01X번호 단말기라면 3G폰이기 때문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다. LG유플러스의 경우 01X번호를 가진 스마트폰일 경우 모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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