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로고 [사진:네이버]
네이버 로고 [사진:네이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네이버가 기술 연구 네트워크인 ‘글로벌 AI 연구벨트’ 구축에 힘을 싣고 있다. 네이버는 글로벌 검색 및 AI 분야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외부 인사를 연이어 영입하고 있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 김용범 박사를 책임리더로, 사카이 테츠야(SAKAI Tetsuya) 와세다 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를 연구총괄자문으로 각각 영입했다고 17일 밝혔다.

김용범 책임리더는 아마존에서 인공지능 플랫폼인 알렉사(Alexa)의 핵심 컴포넌트인 다이나믹 랭킹(Dynamic Ranking) 사이언스 그룹을 이끌며 사용자 의도와 맥락을 이해하고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수만개 알렉사 스킬(Alexa Skills)​을 대상으로 세계 각국의 일반 및 기업 사용자가 원하는 응답을 제공하는 AI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함께 영입한 사카이 교수는 뉴스워치(NewsWatch) 자연어처리 연구소장,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아시아(MS Research Asia) 등을 거쳐 ​​와세다 대학교 컴퓨터공학부 학과장을 역임했다. 사카이 교수는 ACM(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SIGIR, ICTIR(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Theory of Information Retrieval) 등 글로벌 연구단체와 국제컨퍼런스의 부의장 및 운영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이처럼 네이버가 일본과 미국 등 글로벌 현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외부 인재를 연이어 영입한 데는 자사 검색 서비스의 기술력과 품질을 한층 강화하고, 한국-일본-유럽-베트남-홍콩을 거쳐 미국 등 세계 전역으로 이어지는 네이버의 ‘글로벌 AI 연구벨트’ 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함이다. 

글로벌 AI 연구​벨트는 미·중 기술 패권에 대항할 새로운 글로벌 기술 흐름을 주도하고 국경 없는 무한한 기술 연구를 위해 만든 기술 연구 네트워크다. 

네이버는 신규 영입된 김용범 책임리더 및 사카이 교수와 함께 글로벌 연구협력을 확대하고, 네이버 검색 및 AI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7년 유럽 최대 AI연구소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 인수 후 네이버랩스유럽을 설립하고 일본·베트남·홍콩 등 아시아 국가로의 협력을 확대했다. 지난 5월엔 마이크로소프트와 스냅(Snap) 출신 김진영 책임리더를 영입한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