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문정은 기자]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일부 지방은행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의 실명확인입출금계정(실명계좌) 발급을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특금법에 따라 원화마켓을 운영 중인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획득하고 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발급받아 이달 24일까지 금융당국에 사업자 신고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13일 기준 사업자 신고 접수를 완료한 곳은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빗썸, 코인원, 코빗뿐이다.

현재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실명계좌 발급받기 위해 고군분투 중이다. 이런 가운데 일부 지방은행에서 실명계좌 발급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대표적으로 전북은행이 지속 거론되고 있다. 전북은행은 공식적으로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실명계좌 관련 요청이 들어와 검토한 것은 맞지만 내부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가상자산 거래소 및 은행권 관계자에 따르면 전북은행은 복수의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들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지방은행도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와 수개월 동안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거래소는 실명계좌 발급을 위해 재무구조 개선 등에 힘써왔으나 15일 이전까지 실명계좌 발급을 못 받을시 코인마켓으로 사업자 신고를 하겠다고 내부적으로 최근 결단을 내렸다.

[사진: 고팍스 공지사항]
[사진: 고팍스 공지사항]

은행권 관계자에 따르면 지방은행이 실명계좌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가상자산 거래소와의 제휴를 고객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지방은행 관계자는 "지역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빅테크 등장으로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다"며 "특히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절실한데, 특히 MZ세대 고객을 유치하는 차원에서는 시기적으로 좋은 기회다"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카카오뱅크의 당기순이익은 1159억원인데, 이는 지방은행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같은 기간 광주은행의 당기순이익은 1037억원, 전북은행은 775억원을 기록했다. 

또 앞서 케이뱅크는 업비트와의 제휴를 통해 올 초부터 고객 수와 예금을 가파르게 늘린 바 있다. 업비트 효과로 케이뱅크는 상반기에만 고객수 400만명을 늘리며 비이자손익도 흑자로 돌아섰다.

다만 업계는 지방은행이라도 선뜻 실명계좌 발급에 나서기에는 부담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동안 은행은 실명계좌를 발급해 주고 해당 가상자산 거래소에 문제가 발생할 시, 이를 은행이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이 상당해 실명계좌 발급을 거부해왔던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당국 또한 가상자산에 대한 부정적 기조가 바뀌지 않았다. 실제로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을 제외 실명계좌를 발급받은 거래소는 전무하다. 

일각에서는 최근 일부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가 실명계좌 관련 이벤트를 연 점에 주목하며, 한두 곳 중소 가상자산 거래소는 원화마켓을 유지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지닥은 내달 7일까지 원화를 입금한 고객을 대상으로 비트코인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고팍스도 지난 4월에 이어 최근 실명계좌 사전 예약 이벤트를 다시 열었다. 실명계좌가 열리면 사전 예약자를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내용이다. 이는 이달 30일까지 진행된다. 

지닥은 구체적 은행명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긍정적으로 소통하는 곳이 있어 이벤트를 열게 됐다"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사업자 신고 접수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고객 이탈 방지 차원에서 이벤트를 띄운 것으로 보인다"며 "만약 실명계좌를 발급하기로 한 은행이 있다면 이번 주 중으로 드러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