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올해 국정감사가 오는 10월부터 약 3주간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배달앱과 배달대행 업계도 정치권과 국회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앞서 이달 1일 여야는 21대 국회 두 번째 국정감사를 오는 10월 1일부터 21일까지 3주간 실시하기로 하고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회 각 상임위마다 일정은 조금씩 다르지만 현안 질문을 위해 관련 업계 증인 및 참고인 출석 요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여당을 중심으로 카카오, 네이버 등 일명 빅테크(대형 IT 기업)를 겨냥한 발언과 우려의 시선이 잇따르면서 국정감사를 앞두고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견제 시선이 더욱 날카로워진 상황이다. 

올 초부터 이미 사후 규제 기관인 공정거래위원회가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과 온라인에서의 공정경제 실현을 강조하며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을 발의해 플랫폼 사업자 전반을 향한 규제가 예고됐었다. 줄여서 '온플법'이라고도 불리는 이 법은 플랫폼 사업자가 입점 업체(사업자)를 대상으로 계약서를 작성, 교부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배달앱도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꼽히는 만큼 최근 분위기에 촉각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지난해엔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가 국내 1위 배달앱 사업자 배달의민족을 인수하기로 하면서 합병 이후 수수료 정책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와 강신봉 DH코리아(배달앱 요기요 운영사) 대표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국정감사에 참석했었다.

올해는 GS리테일이 사모펀드 2곳과 3자 컨소시엄을 통해 DH코리아 인수에 참여하기로 한 등 지난해 최대 화두였던 인수합병(M&A) 이슈가 마무리 단계에 놓인 모습이다. 또 한 번 배달할 때 주문 1건만 소화하는 '단건배달' 확산으로 배달앱 간 출혈 경쟁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것이 지난해와 다르다. 

쿠팡 배달앱 쿠팡이츠에 이어 배달의민족이 지난 6월부터 단건배달 서비스 '배민원'을 선보여 운영 중인데 입점 업체(식당 점주)를 대상으로 중개 수수료 1000원, 배달비 5000원을 책정한 등 일종의 수수료 인하 경쟁 양상을 보이게 됐단 것이다.

여기에 올해는 악성 후기에 대한 이슈도 있었다. 지난 6월 배달앱 쿠팡이츠를 이용하던 한 분식점 점주가 집요한 환불 요구와 후기로 낮은 점수를 매기는 '별점 테러'에 따른 스트레스를 호소하다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며 논란이 일었다.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난 8월 쿠팡이츠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이 협약을 맺었다.

배달대행 업계에서는 배달원(라이더) 안전 이슈와 관련해 촉각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특히 지난 8월 말 한 배달원(라이더)이 서울 삼성동 선릉역 사거리에서 신호를 기다리다 화물차에 치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며 이들에 대한 안전 문제가 다시 한 번 수면위로 오른 바 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을 기점으로 온라인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달원 안전과 처우 문제에 대한 주목도도 여전한 상황이다.

DH에 따르면 지난 8월 배달의민족 월간 주문량은 1억 건을 넘긴 것으로 나타난 등 수요가 꾸준히 높은 모습이다. 이에 이번 국정감사에서 배달원 안전 문제를 다루게 된다면 국회 상임위 중에선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에서 다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