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방통위]
[이미지 : 방통위]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재난방송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방통위는 KBS가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를 수립하고 국무회의에 보고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재난 주관방송사인 KBS가 365일 24시간 재난 정보를 생생하게 제공하기 위해 재난전문채널 신설을 추진한다”며 “국민들은 재난전문채널을 통해 다양한 재난상황 정보, 기상 정보, 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 정보 등을 신속·정확하게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방통위는 재난정보를 24시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현재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지상파다채널방송(MMS : Multi Mode Service)을 통한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한 방통위는 재난방송 정보의 핵심플랫폼 역할을 할 ‘재난방송 종합정보센터’를 구축해 모든 방송사가 보다 심층적인 재난방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재난방송 통합정보센터는 ▲정부가 보유한 재난안전 정보 ▲기상·지리적 정보 ▲공신력 있는 기관이 팩트체크한 재난 정보 ▲방송사가 제작한 재난 관련 콘텐츠 ▲시청자가 제보한 영상 정보 등 다양한 재난 정보를 모아 관련 기관 및 모든 방송사에 공유할 계획이다.

양 국장은 “운영 편성에 대해서는 KBS와 얘기 중이지만 빠르면 연내에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채널 내의 편성에 대해서는 주로 재난 관련 상황이, 긴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재난특보 등 재난속보를 방송할 것”이라며 “평소에는 국민들이 재난 발생 시에 필요한 행동요령이라든가 그 밖에 각종 요즘 같은 코로나19 관련 감염병 정보라든가 혹은 여러 가지 기상정보, 그리고 재난관련 다큐멘터리라든가 공익적인 정보 이런 내용들을 중심으로 편성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방통위는 국지적 재난 발생 시 현장 중심의 재난방송도 강화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동네 단위의 지역 밀착형 재난방송을 위해 공동체라디오 신규 사업자 추가 허가를 추진하고 재난방송 의무사업자로 지정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재난방송 사각지대를 줄이기 위해 전체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계획도 수립했다. 전체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TV 보급을 추진하고 이동 시나 정전 시에 유용한 재난 필수매체인 휴대용 라디오 보유 장려를 위해 ‘1가구 1대 갖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재난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휴대용 라디오 보급도 추진한다.

또한 현재 KBS에만 부여됐던 수어 및 외국어 자막의 재난방송 의무를 다른 지상파방송과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동상황에서 재난방송의 수신을 강화하기 위해 지상바 UHD를 활용한 이동형 방송서비스를 실시하고 현재 시범서비스 중인 옥외 전광판을 통한 재난경보방송도 상용화한다.

이 밖에도 방통위는 국가 재난대응 체계 정비를 통해 관련 법체계를 정비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재난방송을 24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재난방송 종합상황실'을 구축해 재난방송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양 국장은 “KBS가 그동안 재난방송을 잘 해왔지만 국민들에게 좀 더, 24시간 필요한 정보를 좀 더 심층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재난전문채널을 현재 MMS 방식의 부가채널로, 시범서비스 중인 채널을 재난전문채널로 해서 방송하도록 할 것”이라며 “KBS에 필요한 재원 마련을 위해서 정부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아울러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한상혁 방통위 위원장은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재난방송이 정확하고 신속하며 심층적인 내용으로 모든 국민에게 언제 어디서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