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연내 알뜰폰 가입자가 25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대형유통업체 이마트가 알뜰폰 사업에 진출하는 한편 농협이 우체국과 마찬가지로 알뜰폰 수탁판매 시범 사업에 착수한다.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유통망 판로 확대로 알뜰폰 시장이 때 아닌 호황기를 맞이했지만 일각에서는 대기업 위주의 확대, 수익창출 우려, 상담능력 부족 및 사후 지원 미흡, 고용창출 부족 등을 이유로 정부가 가계통신비 절약을 위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알뜰폰 유통 판로가 대기업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사진 : 우본)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농협이 연내 시범사업에 착수하는 데 이어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금융권에서 알뜰폰 수탁판매를 개시할 계획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농협뿐만 아니라 금융권에서 다양한 루트로 알뜰폰 유통사업에 눈독들이고 있다”며 “대부분 우체국 방식으로 수탁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협은 이미 알뜰폰 사업자에게 참여 공문을 모두 수거한 상태로 사업자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선정 작업에는 KMVNO협회와 미래부, 우본 등과의 협력이 아닌 농협 자체 내에서 결정한다. 업계에 따르면 총 27개 알뜰폰 사업자가 물망에 올라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KMVNO협회와 미래부는 농협의 의사를 따라 사후 지원을 약속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농협이 경기도 주요 거점 하나로마트 3곳에서 연내 시범사업에 착수한다”라며, “농협이 도움을 요청하면 그에 따른 지원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MVNO협회 관계자도 “알뜰폰 사업자의 의견을 수렴해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착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알뜰폰 유통망이 확대됨에 따라 가계통신비 부담이 내려갈 것으로 기대되지만 일각에서는 무분별한 대기업 위주의 확대에 달갑지 않는 분위기다. 복지 차원의 우체국 알뜰폰 수탁판매와는 달리 대기업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악용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알뜰폰 수탁판매를 단지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 보여주기식으로만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 저하로 소비자 불편을 야기시킬 수 있다”며, “그렇게 된다면 알뜰폰의 이미지도 약화될 뿐만 아니라, 싼게 비지떡이라는 인식이 굳어질까 걱정이다”라고 강조했다.

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현재 우체국 수탁판매에서도 드러나고 있는 내용이다. 우체국에서는 가입양식만을 작성해 해당 알뜰폰 사업자에게 전송하는 단순 업무만을 지원하고 있다. 즉 단말 수급이나 개통, 사후 지원 등은 대부분 소비자 스스로 알뜰폰 사업자와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다. 또한 창구 직원도 대부분 다른 업무와 알뜰폰 업무를 겸임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상담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본 관계자도 “일을 보시는 중간에 짬을 내서 우체국을 찾은 어르신들이 1시간 이상 기다리는 경우도 많다”며,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가계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한 알뜰폰 시장 성장을 목표로한 만큼 그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상담 인원에 대한 운영 및 교육체계 수립과, 선정된 알뜰폰 사업자의 수탁판매 지원 및 사후 서비스 역량 강화 등을 골자로 한 가이드라인 제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기업 위주의 유통체계 확대도 좋지만 고용창출이 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과의 알뜰폰 유통 상생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일각에서는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이 조속히 통과돼 시장 안정화에 매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