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열대야 현상이 이용자의 쇼핑 시간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자정부터 이른 아침까지 이른바 '비활동 시간대'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었단 분석이다. [사진: G마켓, 옥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열대야 현상이 이용자의 쇼핑 시간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자정부터 이른 아침까지 이른바 '비활동 시간대'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었단 분석이다. [사진: G마켓, 옥션]

[디지털투데이 정유림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열대야 현상이 이용자의 쇼핑 시간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자정부터 이른 아침까지 이른바 '비활동 시간대' 쇼핑을 즐기는 이들이 늘었단 분석이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G마켓과 옥션이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열흘 간 시간대별 구매 거래액을 살펴본 결과, 비활동 시간대인 밤 12시부터 오전 9시 전까지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이 시간대의 쇼핑 비중은 전체의 1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3%)에 비해 6% 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시간대별로 거래액 신장률을 살펴보면 자정부터 새벽 1시 사이의 거래액이 2배 가까이(84%) 늘었다. 새 타임딜이 소개되는 시점을 공략해 특가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출근 시간인 오전 8시부터 9시 사이가 76%로 그 뒤를 이었다. 이밖에 오전 6시~7시(15%), 오전 7시~8시(15%), 오전 5시~6시(3%) 등 아침 시간대가 전반적으로 오름세를 보였다.

비활동 시간대에 이용자가 가장 많이 쇼핑한 품목은 '계절가전'으로 조사됐다. 에어컨, 선풍기 등 계절가전 거래액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이(191%) 급증하며 1위에 올랐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콕(집에 콕 박혀서 지낸다는 의미)족이 증가한데다 폭염, 열대야까지 겹치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성별 인기 품목을 살펴보면 남성(425%), 여성(420%) 모두에서 에어컨이 1위를 차지한 것도 눈에 띈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재택근무 등 집콕족이 다시 늘면서 쇼핑 시간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전국적인 열대야 현상도 맞물리면서 자정과 아침 시간대 쇼핑 거래액이 급증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