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이 21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디지털 뉴딜 1주년 성과 및 디지털 뉴딜 2.0 주요정책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과기정통부]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관이 21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디지털 뉴딜 1주년 성과 및 디지털 뉴딜 2.0 주요정책방향'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과기정통부]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작년 7월 14일 첫 발을 뗀 디지털 뉴딜은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국가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추진 중인 범부처 차원의 국가혁신 프로젝트다. 정부는 민간이 함께 추진한 디지털 뉴딜 1주년 성과를 발표하며 17만여 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해 데이터 시장이 대폭 확대되고, 220여만 명의 국민이 다양한 디지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고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한 디지털 뉴딜 2.0을 통해 앞으로 미래 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그동안의 성과, 앞으로 나올 프로젝트들의 성과 확산에도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뉴딜 2.0은 메타버스,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초연결 신산업을 더욱더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디지털뉴딜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디지털 뉴딜 1.0 성과 발표와 함께 디지털뉴딜 2.0을 공개했다.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21일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국장)은 “그동안 이뤄진 주요 성과를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첫째, 재정투자는 디지털 뉴딜 분야에 지난 1년간 10조 원을 투입하여 데이터 댐 등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민간의 혁신을 촉진하는 내용이 된다”며 “정책 추진은 뉴딜 계획의 발표 이후에 각 주관 부처들이 디지털 뉴딜 뒷받침할 총 34개의 정책방안을 발표하고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인공지능 윤리부터 인공지능 법제도 규제정비 로드맵, 산업 디지털 전환 확산 계획, 콘텐츠 산업 육성전략, 스마트 제조혁신 실행전략 등 세부내용들을 이미 발표해서 추진 중에 있다. 

강 국장은 “법제도 마련에서는 국가지식정보법, 일명 디지털집현전법 그리고 국가공간정보기본법 등 디지털 뉴딜 생태계를 위한 핵심 미래 입법과제를 완료하였고, 앞으로 데이터기본법 등 추가입법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며 “규제개선 차원에서는 민간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하여 총 73건의 규제 특례를 부여하고, 특히나 클라우드 부분에 있어서는 디지털 전문계약 제도를 새롭게 조달체계를 변경해서 제도를 마련해 총 1100억 원의 대규모 계약이 완료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 부분에서는 뉴딜펀드 조성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디지털 뉴딜 펀드 투자 촉진을 위해 주요 ICT 협회 등과 MOU를 체결하고 민간투자 활성화 등에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라고 부연했다. 

세부 성과를 살펴보면 회복 파트의 경우 정부가 현재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1년 동안 추진한 사업에는 공공기관, 지자체, 의료·연구기관을 포함해 민간기업이 포함돼 총 17만 개의 기업, 기관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특히 참여기업 중 대부분은 중소·벤처기업으로 코로나19에 어려워진 우리 경제에 활력을 넣고 있는 상황이다. 대규모 인력 투자도 주목된다. 강  국장은 “데이터 댐에는 5만여 명, 공공데이터 청년 인턴에는 1만 5000명 그리고 디지털 배움터에는 약 1년간 80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뉴딜 주요 사업에 약 9만 명의 인력이 참여해 고용 위기를 최소한 완화시켰다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도약 부분의 경우 경제·산업 전반의 혁신을 촉진하는 데 신산업과 신시장에 대한 성장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대표 사업인 데이터 댐을 통해 다량의 데이터를 구축하고, 우리 기업과 사회 각 영역에서 다양한 데이터와 똑똑해진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이다. 

강 국장은 “기존에 주목되는 부분은 소프트웨어(SW)·SI(시스템통합) 기업들이 데이터 댐 사업이나 인공지능 사업을 통해 데이터와 인공지능 공급기업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금융·교통·문화·의료 등 약 4300여 종, 약 10억 건 이상의 분야별 데이터가 구축·개방되고 활용돼  그 결과 국내 데이터 시장은 전년 대비 14% 이상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 부분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바우처 문제, 데이터 바우처 문제 그리고 데이터 인공지능의 바우처 문제, 이런 부분에 약 12만 7000여 개사에 데이터 바우처가 지원됐다. 

이 중 12만 개사가 기존에 ICT 기업에 집중돼 있던 내용이 비ICT 기업으로 전 산업 분야에 디지털 활용이 본격화되고, 서비스 공급에 있어서도 기업의 성장이 일어나고 있다고 정부 측은 설명했다. 

강 국장은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철강·자동차 등 10대 분야의 공통문제 해결을 위해서 주력 산업별 디지털화 촉진을 위한 센터 등의 인프라도 구축되고, 공장, 소상공인 점포 등이 스마트화되면서 생산성이 향상되는 등 사회 전반에 기업의 디지털 전환도 본격화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술개발과 확산 부분에서는 총 787개의 핵심기술을 인공지능, 지능형반도체, 실감콘텐츠 등에 개발했고, 이 중 기술이전 분야, 특허 분야에도 성과가 나타났다. 개발된 기술이 산업현장에 쉽게 적용될 수 있도록 자율차, XR 등 177개 기술은 범정부적으로 실증하고 있으며, AI 정밀의료 SW, 돌봄로봇 등 89개의 디지털 제품·서비스가 개발되고 이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기업의 디지털 뉴딜의 주요 분야 투자·참여 사례를 살펴 보면 초대형 AI 분야의 디지털 인프라 투자가 주목된다. 데이터센터도 활발하게 구축되고 있고, 5G 통신망에 있어서도 투자계획이나 그다음에 MEC(다중접속 엣지 컴퓨팅) 융합서비스가 발굴되고 있다. 

강 국장은 “기업 간 연대도 활발하다. 민간 데이터 얼라이언스, 금융 데이터 댐 등에 기업 간 자발적인 협력이 진행되고 있고, 인공지능 분야는 AI 원팀, AI R&D 협의체, AI 어벤져스라는 이야기다. 연구개발, 인력양성 등의 협력도 이뤄지고 있다”며 “현대자동차는 미래차 뉴딜펀드를 통해 중소기업 기술개발을 현재 지원하고 있고, 포스코는 중소기업의 스마트화를 지원하는 상황에 있다”고 언급했다.  

포용 부분의 경우 국민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향유할 수 있도록 많은 기회와 인프라를 제공하려고 노력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강 국장은 “대국민 서비스 분야에서는 국민의 행정서비스의 편의를 개선하고, 교육·문화·복지 등 사회 각 분야에서 디지털 혜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개발·보급됐다”며 “국민비서, 보조금24 등 총 424개의 공공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고,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여행예보 시스템, VR 스포츠실,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 등을 통해 220여만 명의 국민들에게 다양한 디지털 혜택이 제공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SOC 분야는 그동안 숙원사업이었던 초·중·고등학교 교실에 고성능 와이파이가 구축됐고, 스마트 홍수 관리, 재난대응 조기경보 시스템 등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3차원 정밀지도, 지하공간 통합지도 등 국토관리에 있어서 디지털화가 본격화되고 있고, 스마트산단 부분, 스마트 공동물류 부분, 스마트팜 혁신밸리 부분도 차질 없이 진행 중에 있다”고 부연했다. 

정부는 소외되지 않는 국민들이 누구나 디지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디지털 포용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전국의 1000여 개의 디지털배움터를 통해 취약계층의 디지털 교육을 강화시켰고, 농어촌 통신망도 고도화했다. 버스정류장 등 공공 와이파이도 차질 없이 구축되고 확대되고 있다. 내PC돌보미 등을 통해서, 이러한 디지털 정책을 통해서 60만 명 이상의 국민들에게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인력 부분을 살펴보면 기업들이 필요한 디지털 인재를 차질 없이 확보하고, 교육혁신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AI 대학원, SW 중심대학, 지역 산업체를 기반으로 AI 교육 등을 진행하는 이노베이션 스퀘어 그리고 혁신 SW 교육기관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의 인프라도 추가 구축해 디지털 인재에 대한 3만 명의 양성 성과도 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14일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 2.0을 발표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가 맡게 되는 디지털 뉴딜 2.0은 그동안의 성과를 국토·산업 분야를 전 분야로 확대하는 한편, 향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새로운 신산업을 집중 육성하고자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추진된다. 

강 국장은 “현재 구축되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통해서 민간 중심의 활용을 강화하고, 진행되고 있는 중점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전지역·전산업으로 디지털을 확대시킬 것”이라며 “ 또한 내수 진작, 일자리 기여에 여러 가지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글로벌 진출이나 신산업 전략적 육성으로 굉장히 집중해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데이터 댐, 5G 고속도로 등 그간 구축된 디지털 인프라를 다양한 민간 영역에서 적극 활용하고, 공공부문의 민간 클라우드도 적극 활용하게 해 민간 주도의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다각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강 국장은 “5G·AI 등 주요 사업에서 나타난 성과가 파급·확산될 수 있도록 지역·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대규모 확산 사업을 추진하고, 디지털 트윈 등 주요 기술과 타 산업과의 융합과 연계도 확대시키겠다”며 “내수시장의 내수 진작을 넘어 글로벌 진출·신산업 전략적 육성을 집중하겠다. 우리 기업이 확보한 디지털 혁신 기술·서비스가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디지털 미래를 선도할 초연결·초실감 신산업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VR·AR 분야의 융합프로젝트는 메타버스 개방형 프로젝트 구축 등을 통해서 종합적인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PIM 반도체 등 미래핵심기술을 본격화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블록체인·사물인터넷 등도 새로운 신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강 국장은 “데이터 분야는 데이터 댐 구축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기존에 구축된 데이터를 산업 각 분야에 활용해 기업의 성장뿐만이 아니라 국민에서, 국민 실생활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네트워크 분야는 산업 전 영역에서 5G 특화망을 집중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핵심산업에 5G 특화망을 조기 적용하고, 5G 활용기업의 글로벌 진출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정부는 권역별 강점과 특징을 반영해 각 지역에 인공지능을 기반한 디지털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달 중에 지역거점 중심 인공지능 확산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강 국장은 “스마트 의료 분야는 스마트 병원, AI 정밀의료 서비스의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고, 그간의 성과 사례를 지역 주요거점 병원 등 전국 단위로 확대하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겠다”며 “메타버스 분야는 다양한 기업들이 데이터를 축적·활용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해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이나 기술개발도 종합 지원할 계획에 있다.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클라우드 부분은 공공부문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고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공공부문의 클라우드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앞으로 발표될 '제3차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 기본계획'을 통해 국내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서 구체화할 계획이다. 

강 국장은 “디지털 트윈 분야는 복잡·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산업 혁신을 위한 디지털 활용을 확대하겠다”며 “특히나 기존에 구축된 국토부 중심의 국토 디지털 트윈을 더욱더 확대하여 이제는 제조현장 안전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고, 분야별 트윈의 상호 연계를 위한 핵심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블록체인과 IoT 분야는 산업영역에 적용되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실증환경 구축, 기술지원 등 중소·벤처기업의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PIM 반도체, 인공지능 원천기술, 6G 이동통신 등 향후 디지털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기술에 대규모 자원을 투입해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