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홍콩 시위대에 의해 파괴된 중국은행 홍콩 지점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2019년 10월 홍콩 시위대에 의해 파괴된 중국은행 홍콩 지점 모습 [사진: 강진규 기자]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정치적 혼란으로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이 약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홍콩 금융당국이 반전 카드로 적극적인 핀테크 지원에 나선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한국은행 홍콩주재원이 홍콩의 핀테크 전략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금융관리국(HKMA)은 2025년까지 적극적으로 핀테크를 육성하는 방안을 담은 ‘핀테크 2025’ 전략을 수립했다.

HKMA는 홍콩의 모든 은행들이 전 업무 과정에서 핀테크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은행감독 업무에 대해서도 디지털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HKMA는 은행들의 핀테크 도입 현황 및 계획 등을 파악해 미진한 부문에 대해서 HKMA가 지원할 수 있도록 기술평가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HKMA는 거액결제용(wholesale)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소액결제용(retail) 중앙은행발행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연구도 강화하기로 했다. HKMA 내에 구성된 실무그룹을 통해 e-HKD(디지털 홍콩달러)와 관련된 기술적, 정책적 및 법률적 문제들을 검토한 후 1년 이내에 e-HKD에 대한 HKMA의 입장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홍콩 금융당국은 CBDC와 관련해 중국인민은행과 협력해 홍콩 내에서 위안화 CBDC에 대한 기술적 테스트를 지원하고 홍콩과 중국본토 거주자들이 디지털 위안화를 대외결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HKMA는 차세대 은행 서비스에 대한 잠재력을 확충하기 위해 기존의 데이터 인프라를 확충하는 동시에 기업데이터센터(CDI), 분산원장기술(DLT) 기반 신용정보 공유 플랫폼 등 새로운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해 데이터 공유를 촉진하기로 했다.

홍콩은 2019년부터 홍콩의 자주성 확립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시위와 이에 대한 중국, 홍콩 정부의 강경 대응으로 혼란을 겪었다.

지난해에는 보안법이 제정돼 시위를 주도했던 야권 인사들과 언론인 등이 체포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를 비판해 온 빈과일보가 26년만에 폐간되기도 했다. 이같은 정치적 혼란으로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이 약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국내에서도 홍콩에서 이탈하는 금융회사, 인재 등을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홍콩 금융당국이 강력한 핀테크, 디지털 금융 전략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이는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 약화를 막고 금융회사들의 이탈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한국은행 보고서는 “홍콩 금융당국이 거액결제용 CBDC 분야를 선도해 왔으며 향후 소액결제용 CBDC 연구, 발행 및 핀테크 육성, 지원 등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홍콩 금융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홍콩 은행연합회가 핀테크 2025 전략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향후 홍콩이 금융중심지로서의 우월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핀테크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는 점도 소개했다. 홍콩 금융당국이 금융허브 위상을 지키기 위해 핀테크 지원을 당근으로 제시했다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이에 따라 막연하게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이 약화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서울, 부산 등의 수혜를 노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홍콩의 금융허브 기능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홍콩 금융당국보다 더 큰 당근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