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입사한 인턴에게 “언제든지 편하게 의견도 내고 얘기하라”며 연락처를 묻자 인턴은 해맑은 얼굴로 인스타그램을 켜 QR코드로 친구를 맺자고 한다.

'요즘은 전화번호를 묻는 걸 갑질로 느끼나?' 걱정되어 물었더니, 그건 아니란다. 요즘 연락처 달라고 하면 전화번호를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것.

카톡은 안쓰느냐는 질문에 있지만 잘 쓰지는 않고 친구들과는 '디스코드'란 메신저를 쓴다는 답이 돌아왔다.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메신저로 떠오르고 있는 디스코드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메신저로 떠오르고 있는 디스코드

 

요즘 10대나 20대가 카카오톡을 쓰지 않는 이유는 말 그대로 전화로 연락할 친구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에 전화번호를 등록해 놓으면 자동으로 카카오톡 친구로 연결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하는 기성세대라면 대부분 몇 백명의 카카오톡 친구는 자동으로 만들어진다. 하지만 젊은이들은 저장한 연락처가 많지 않으니 카카오톡에 딸려오는 친구도 별로 없다.

 

카카오톡 관련 키워드 분석 내용    /루미노소솔루션 기반 분석

 

또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부모님의 관리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도 커진다. .

초등학생은 부모님에 의해 요금과 콘텐츠가 관리되고 개인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계정 등도 가지기 어려워 카톡 외에는 이렇다 할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없다. 더구나 부모님의 관리와 간섭의 수단으로 카톡이 쓰이다 보니 카톡은 자연 벗어나고 싶은 ‘초딩 시절의 흑역사’가 되는 것이다.

친구들간 대화의 보안 유지도 중요한 이슈다.

카톡에 비해 페이스북 메신저(페매)는 비교적 부모님들이 익숙하지 않은 메신저다. 로그인 로그아웃만 제때 해두면 부모님의 관리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카톡의 경우 매우 공식적이고 부모님이 봐도 문제 없을 단톡방 위주로만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기다리는 것과 거절당하는 것을 못 참는 성향도 카톡과 멀어지게 만드는 요소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 지금 바로 답장 가능한 상태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으니 그런 사람만 골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쉬는 시간 등 잠깐 짬을 내 잡담을 나누는 데 답을 기다리는 스트레스까지 받고 싶지 않은 것이다.

페이스북 메신저 관련 키워드 분석 내용 /  루미노소 솔루션 기반 분석
페이스북 메신저 관련 키워드 분석 내용 /  루미노소 솔루션 기반 분석

 

답을 기다리는 동안 페이스북의 웃긴 영상이나 새 게시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고등학생이 되면 페이스북 메신저가 대신 좀 더 인싸로 추대 받는 인스타그램DM으로 갈아탄다.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을 더 빨리 탐색해, 새로운 관계 맺기에도 적합하다.

중학생이 되어 초등학교 시절을 벗어나고 싶어하듯 고등학생이 되면 페이스북 메신저가 중2병의 상징처럼 느껴지나 보다. 중학교를 졸업하자마자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인스타그램DM으로 갈아타는 게 요즘 말로 하자면 '국룰(국민룰)'이다.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키워드 분석 내용 / 루미노소솔루션 기반 분석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키워드 분석 내용 / 루미노소솔루션 기반 분석

 

하지만, 무엇보다 최근 젊은 층의 대세는 디스코드다.

최근 20대 이하에서 사용자도, 개인별 사용시간도 급상승하고 있는 메신저다.

디스코드는 2015년 5월 모바일 게임인 페이트 포에버(fates forever)를 지원하기 위해 출시된 이 메신저는 음성, 채팅, 화상통화를 모두 지원한다.

고유코드를 통해 친구요청을 하고, 원치 않는 사람은 채팅방을 볼 수 없게 한다.

디스코드 다이렉트 메시지 키워드 분석 내용 /루미노소솔루션 기반 분석
디스코드 다이렉트 메시지 키워드 분석 내용 /루미노소솔루션 기반 분석

 

채팅방에서 떼창을 부르거나 공유기능을 통해 영화와 드라마를 함께 보며 실시간 반응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속한 단체의 채팅용 방이나 정보공유방, 조별과제방 등의 랜선모임을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어, 코로나19의 수혜주로 부상했다.

최소한의 기회비용으로 자기와 취향과 생각이 비슷한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또 본인이 선택한 그룹들과는 어떤 형태든 열린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지만 원치 않는 사람들은 제외할 수 있는 선택적 열림도 매력 중 하나다. 특히, 사람들과 어울리며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랜선으로나마 충족하면서 부담 없이 서로 존중하며 느슨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디스코드의 매력인 것 같다.

나도 최근 디스코드 아이디를 만들었다.

단순히 젊은 세대의 메신저여서가 아니라, 이 메신저의 강점들을 활용해 새로운 형태 소통의 즐거움을 느끼고 싶기 때문이다. 친구들에게도 강요에 가까운 추천을 하는 중이다. 소통의 방식만큼은 나이가 들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 데이터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수집한 랜덤 텍스트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 분석대상 데이터]: 유튜브 요즘 애들이 카톡을 안쓰는 이유 콘텐츠 리뷰 데이터 
  • [데이터  및 기간]  8,732개 , 2021년 06월 04일 - 06월 14일 리뷰
  • [분석 솔루션 툴]: 루미노소 솔루션 

 

신은주  (주)헤일로에이트 대표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