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사진 : KISA]
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 [사진 : KISA]

[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송매체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과기정통부는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이 방송매체(미디어) 예비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지원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한강미디어고등학교에서 8개 특성화고 교사 및 학생들과 간담회에 참여했다고 17일 밝혔다. 

간담회에는 경기영상과학고, 광신방송예술고, 목포중앙고, 서울방송고, 이화병설미디어고, 한국문화영상고, 한림디자인고 등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2016년부터 매년 방송매체 분야 진로·직업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특성화고 학생 대상으로 방송계 현업종사자와 연계해 현장실습 중심의 맞춤형 실무교육을 지원해오고 있다.

최근 국내 방송매체 환경이 새로운 기술 등장과 신유형 방송매체 급성장, 글로벌 기업의 국내진출 등 변화를 맞고있다. 과기정통부는 고품질의 방송매체 서비스와 현장감을 갖춘 실무·전문 인력에 대한 시장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고, 교육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간담회에 앞서 한강미디어고등학교의 방송매체(미디어) 진로·직업 교육현장을 참관해 학생들을 독려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윤명진 동아방송예술대 교수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예비인력 양성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회의에 참여한 교사와 학생들은 그동안 진로・직업 교육과정이 특성화고에서 갖추기 어려운 전문가 수준의 실무교육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언급했다.

전문성을 갖춘 현업인에게 방송미디어 실무 현장을 직접 배우면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 준비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산・학 연계 교육과정을 확대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특성화고 학생들의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정부의 인력양성교육 사업수행기관인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특성화고 간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방송미디어 진로직업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운영 ▲인턴십과 취업지원을 위한 산업체 현장교육 활성화 ▲학교 밖 교육자원 활용 시스템 구축으로 직업계고 학점제 지원 ▲현업인과 예비인력 간의 교류협력 기회 제공 등이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 습득은 물론 현장의 경험과 창의적이고 협업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요하다”며 “기업과 밀착된 직업교육을 통해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다양한 실무 중심의 전문교육을 지원해 졸업 후에도 얼마든지 성장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