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포비엘 TTA 교육 현장. [사진: 씽크포비엘]
씽크포비엘 TTA 교육 현장. [사진: 씽크포비엘]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소프트웨어 공학 전문기업 씽크포비엘(대표 박지환)이 25일과 26일 양일간 경기도 성남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AI 테스트 교육’을 실시하고, AI 편향을 기술적으로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다.

이번 AI 테스트 교육에는 민간기업 SW 품질 전문가와 TTA 시험인증평가원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씽크포비엘 박지환 대표와 천선일 수석이 각각 이론과 실습을 담당했다.

25일에는 AI·머신러닝·딥러닝·빅데이터 기본 개념과 AI 신뢰성 평가, AI의 잠재적 위험성이 다뤄졌다. 데이터 샘플링 오류 및 편향 위험성과 AI 학습용 데이터 샘플링 편향 등도 언급됐다. 26일에는 AI 테스트 및 검증 전략과 밸런스 데이터 설계·준비, 밸런스 데이터 기반 AI 신뢰성 검증, 샘플링 편향과 AI 성능 비교, 밸런스 데이터 커버리지 등이 중요 이슈로 다뤄졌다.

씽크포비엘은 교육에서 자체 개발 ‘데이터 밸런스’ 기술 기반 AI 신뢰성 검증 기법을 소개했다.

데이터 밸런싱은 비정형 데이터를 망라해 AI가 적용되는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기술적·객관적으로 설계·검증할 때, 비로소 AI 편향과 같은 오류를 잡아내는 것이 핵심이란게 회사측 설명.  

박지환 씽크포비엘 대표는 “AI 편향 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윤리적 해결 모색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다수가 ‘제재’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향후 기업과 기관이 윤리적·법적 판단에 앞서 기술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낼 경우 AI 관련 기술을 선점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AI #씽크포비엘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