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 CJ헬로비전(대표 변동식 www.cjhellovision.com)은 올 2분기에 매출액 2849억원, 영업이익 237억원, 당기순이익 166억원을 달성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4% 늘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7%, 48% 줄었다. 수익성이 하락한 이유는 디지털 전환 관련 상각비 증가, 가입자 유치 경쟁 심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 홈쇼핑 송출수수료 변동분에 대한 미반영 등이 주된 요인으로 풀이된다.

CJ헬로비전의 방송 가입자는 2분기 동안 10만명이 증가했다. 2분기 중 인수가 완료된 나라방송 가입자 8만 2000명을 제외하고도 1만8000명이 순증했다. 같은 기간에 인터넷 가입자는 3만명, 인터넷전화 가입자는 2만명 넘게 순증했다.

이는 모든 사업부문에서 매출 증가로 반영됐다. 전년 동기 대비 각 사업부문별 2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케이블방송 부문은 디지털 가입자가 14만3000명 이상 증가하면서 5% 성장한 909억원을 달성했다. 6월말 기준으로 CJ헬로비전의 디지털 전환율은 50%에 이른다.

인터넷의 경우에는 가입자가 3만명 넘게 증가했음에도 불구, 매출은 353억원으로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인터넷 집전화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요금제 다양화에 힘입어 가입자와 부가서비스 매출 모두 늘어 매출 125억원을 달성하며 23% 성장했다. 신사업 매출도 이동통신서비스인 헬로모바일은 734억원, N스크린 서비스 티빙은 26억원을 기록하며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번 2분기 실적 집계에는 올해 CJ헬로비전이 인수 계약을 체결한 나라방송, 영서방송, 호남방송, 전북방송은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 6월 미래창조과학부의 승인이 완료된 나라방송의 경우에는 2분기 가입자 산정에만 포함됐다.

CJ헬로비전은 지금까지 인수한 SO에 대한 시스템 안정화 및 프로세스 합리화 등을 통해 인수 후 가입자,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 모든 면에서 질적,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CJ헬로비전은 인수 SO에 대한 실적이 반영되는 3분기부터 가입자와 매출 성장세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향후 CJ헬로비전은 ▲올해 인수한 SO에 대한 시너지 강화 ▲서비스 지속 개발 ▲UHD TV, 스마트 셋톱박스 등 차세대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 제공 ▲RF오버레이 기술을 활용한 기가 인터넷 및 기가 와이파이 보급 확대에 힘쓸 예정이다.

변동식 CJ헬로비전 대표는 “날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유료방송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제적 투자는 장기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CJ헬로비전의 앞선 R&D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미래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