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이재구)은 대구연구개발특구 내에 3개 연구소기업이 동시에 등록됐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소기업은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자본금 중 20% 이상을 기술 출자하고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하는 기업이다.

이번 대구특구 연구소기업은 그린모빌리티, 정관머티리얼, 인네이쳐씨앤에이치로 3곳 모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에서 개발한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해 설립됐다. 1개 기관의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3개의 연구소기업이 동시 설립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대구특구본부는 이번 연구소기업 설립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연구소기업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의 적극적인 발굴과 수요기술 연계 및 기술가치평가 지원 등을 수행해 왔다.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되면 특구진흥재단으로부터 기술사업화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국세 및 지방세 등의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연구소기업 세제감면 혜택으로 국세, 즉 법인세 및 소득세는 3년간 100% 이후 2년간 50% 감면, 지방세 중 재산세 7년간 100% 이후 3년간 50% 감면 및 취득세가 면제된다.

이번에 등록된 연구소기업들은 자동차 부품 및 나노소재, 첨단섬유 등 대구특구의 강점분야에 집중해 사업화를 추진했다는 게 미래부 측의 설명이다.

그린모빌리티(대표 오승호)는 전기이륜차를 포함, 퍼스널 모빌리티 및 관련 핵심 부품을 주력 상품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그린모빌리티 는 GMT와 성림첨단산업이 현금 출자하고, DGIST가 ‘차량용 실시간 운영체제 기반 자동차용 제어시스템’ 기술을 현물 출자해 설립했다.

정관머티리얼(대표 김태흥)은 자동차 공조시스템 및 배폐열회수 개발을 통해 기존 열전모듈의 효율을 20% 가량 개선시킬 예정이다. 정관머티리얼은 정관이 현금 출자하고, DGIST가 ‘나노기반 열전냉각·발전 소재 및 모듈 제조’ 기술을 현물 출자해 설립했다.

인네이쳐씨앤에이치(대표 유호재)는 첨단 나노융합 섬유기술인 ‘생체적합성 고분자 나노섬유 구제체 제어기술 및 후가공 기술’을 통해 기능성 마스팩을 생산할 예정이다. 인네이쳐씨앤에이치는 인네이쳐가 현금 출자하고 DGIST가 ‘나노융합섬유 적용 기능성 마스크팩 제조’ 기술을 현물 출자해 설립됐다.

미래창조과학부 용홍택 연구공동체정책관은 “연구소기업은 창조경제의 첨병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히고, 특구진흥재단(이사장 이재구)과 DGIST(총장 신성철)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