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갤럭시’를 위한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모바일연구소(R5)'가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삼성전자(대표 권오현 www.samsung.com/sec)는 10일 김문수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등 외빈과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 윤부근ㆍ신종균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연구소(R5)' 입주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삼성 모바일연구소(R5) 외관
수원 디지털시티 안에 다섯 번째로 들어서는 종합연구시설인 R5에는 그 동안 사업장 안에 흩어져 있던 1만 명의 휴대폰 연구개발(R&D) 인력 등이 입주해 삼성전자의 차세대 모바일기기 개발 등에 나선다.

신종균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R5는 삼성 휴대폰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한편, 삼성전자가 창조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변화와 발전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10년 12월 공사를 시작한 이후 약 2년 6개월만에 완공한 R5는 지상 27층, 지하 5층, 연면적 30만8980㎡ 규모의 트윈타워로 구성됐으며 휴대폰 R&D 인력 등 약 1만 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분산돼 있었던 휴대폰 R&D 인력 등은 물론, 모바일기기 관련 특수실험실들도 R5로 통합해 시너지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국제공인을 받은 전자파적합성(EMC) 실험실과 블루투스·와이파이 실험실은 물론, 안테나 실험실, 오디오&개발실 등 첨단 실험실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개발-검증 간 유기적인 업무가 가능해졌다.

글로벌 시장 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원활한 협업을 위해 60여개 글로벌 지법인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상황실을 비롯해 150개소의 화상회의실도 갖췄다.

협력사들과 머리를 맞댈 공간도 대폭 확충했다. 1000여명의 내방객을 수용할 수 있는 회의실을 갖췄다. 내방객과 회의뿐만 아니라 특정 개발·실험까지 병행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삼성전자 측은 “수원 디지털시티는 이번 R5 개관으로 첨단 기술 개발을 위한 글로벌 R&D의 메카로서 위상을 강화하게 됐다. 1980년 '종합연구소' 설립을 시작으로 현재 수원 디지털시티에는 R5를 포함해 총 5곳의 연구센터가 들어서 있다”고 설명했다.

신 사장은 "R5는 바로 옆에 위치한 R3, R4와 함께 새로운 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연구 중심지로 발전해 나갈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