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인터넷 관련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인터넷 규제개선 평가단’을 구성하고 오는 5일부터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5일 열리는 회의에서는 인터넷 규제개선 추진방향과 인터넷 규제개선 평가단 활동계획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평가단은 학계, 법조계, 연구계 등 전문가 16인으로 구성되며, 인터넷 기업들의 요구사항을 객관적․중립적인 시각에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기반으로 저작권 삼진아웃제 개선, 안전상비의약품 온라인 판매 허용 등 그동안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요구해 온 건의사항을 검토해 장․단기 추진 과제를 선정한다. 미래부는 건의사항에 대해 규제 개선의 타당성, 중요도, 시급성,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등 고려해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단기 추진과제는 관련 부처 협의 등을 거쳐 가능한 올해 안에 법령 제․개정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미래부는 그동안 인터넷 관련 규제는 공정한 시장 환경 조성, 인터넷 이용자 보호 등 각 부처별로 공익적 목적을 위해 설치ㆍ운영했으나 전자상거래, 콘텐츠 심의 등 일부 분야는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규제가 국내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고 설명했다.

인터넷 규제개선을 주도하고 있는 박윤현 인터넷정책국장은 “그동안 인터넷 관련 규제는 각 부처의 입장이 다르고 시민단체나 업계 등의 이견으로 인해 정부의 노력에 비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으나, 이번 평가단을 통해 인터넷 기업들의 손톱 밑 가시였던 각종 규제에 대한 해소방안이 마련되면, 미래부가 앞장서서 관련 부처 합의를 이끌어 내는 등 창조경제의 기반인 인터넷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