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카페 운영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카페를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 환경을 대폭 개선한 ‘카페관리 2.0’을 선보였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한 ‘카페관리 2.0’는 그래프, 이미지 등을 활용해 한 눈에 쏙 들어오는 깔끔한 관리 화면과 손쉬운 게시물/댓글 관리 기능을 선보여, 카페 운영자들의 편의성은 배가시키고 카페 관리 시간을 단축한 것이 특징이다.

우선 다음은 카페 관리 메인 화면에서 방문/가입자 수, 새 글 수 등 매일매일 달라지는 카페 현황을 깔끔한 그래프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포털 카페 중 유일하게 관리 화면에서 전체 게시판의 게시글을 한 번에 모아서 볼 수 있도록 지원해 손쉽게 게시글 이동, 삭제 등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는 댓글 및 공지글 관리에도 함께 적용된다.

’회원 등급 관리’ 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됐던 회원 등업 시간을 ‘자동 등업 기능’을 통해 빠르게 단축한 점도 특징이다. ‘자동 등업 기능’은 새 글 수, 댓글 수, 방문일 등이 운영자가 설정해놓은 일정 기준이 충족될 경우, 자동으로 등급이 조정되는 기능이다.

이와 함께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마우스 클릭 없이 한 번에 여러 개의 메뉴를 선택/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메뉴 관리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카페 메뉴 순서를 마우스로 드래그해 쉽게 변경 가능하므로, 다양한 콘텐츠 메뉴를 가진 카페에서는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 기존에 숫자로만 통계가 제공되던 형태에서 벗어나, 방문자, 가입자, 게시글, 댓글 수 및 기간별 방문 현황 통계 등 카페 운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표를 날짜별/기간별 그래프로 제공한다. 여기에 가입 회원이나 방문, 댓글을 남긴 회원들을 자동으로 확인하여 당첨시켜 주는 이벤트 기능이 추가되어 카페 운영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다음 고정희 카페기획팀장은 “다음 카페 운영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새로운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카페관리 2.0’을 선보이게 됐다"라며 “이를 통해 카페 관리가 복잡하고 어렵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쉽고 빠르게 카페를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송영록 기자 syr@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