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G&E부문 운영총괄 임수경 전무(사진 왼쪽)와 현대자동차 차량IT서비스사업부 곽우영 부사장(사진 오른쪽)이 블루링크 트럭 & 버스 with올레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상반기 출시 예정인 대형트럭 신차에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구현된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와 현대자동차(대표 김충호 www.hyundai.com)는 블루링크 트럭 & 버스 with올레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대형트럭의 스마트카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블루링크 트럭&버스 with올레는 지금껏 승용차에서만 운영됐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를 대형트럭과 버스와 같은 상용차 전용으로 개발한 서비스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대형트럭 트라고 후속 신차에 이 기능을 최초 탑재하고 향후 적용 모델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KT는 서비스의 운영에 있어 3G 네트워크는 물론 ▲홈페이지를 통한 운행 기록 저장/관리 서비스 ▲도난감지/도난추적 서비스 ▲DTG(Digital Tachograph, 디지털운행기록계) 기반의 물류관제 서비스 ▲스마트폰을 통한 차량제어/관리서비스 ▲CS콜센터와 관제 콜센터 등 토탈 IT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대형트럭이 대부분 회사나 개인 사업자에 의해 물류 용도로 대량 구매되는 것에 착안, 관리자가 웹 사이트 통해 실시간으로 시스템에 등록된 모든 차량의 위치와 운행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 업무지시까지 가능하게 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차량 운행일지 확인 시 차량 내 정보를 USB 등에 저장해 외부로 옮겨야 했던 반면, 블루링크 트럭&버스 with올레를 통해서는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는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차량의 에어컨과 히터를 켤 수 있다.

이 밖에도 가입과 개통을 위한 CS 콜센터와 함께 화물차 배차와 관제를 담당하는 관제 콜센터를 추가 운영해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할 예정이다.

KT G&E(Global&Enterprise)부문 임수경 전무는 교통안전법 시행으로 2013년 말까지 대형트럭의 DTG 장착이 의무화됨에 따라 관련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현대차와 협력해 KT의 유무선 네트워크와 IT 솔루션 역량을 바탕으로 첨단 물류 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