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부침없이 소폭의 성장세를 보이던 기업용 검색 솔루션 시장이 활기가 넘치기시작했가. 개인화 검색, 시맨틱 웹 기술등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으며, 더군다나 검색 관련 부가 서비스의 활성화도 본격화 됐다. 소프트웨어 업계 전반적으로 상반기 성장률이 주춤했던데 비해 기업용 검색 솔루션 시장은 대형 구축사례들이 나오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업체별 다양한 사례들을 정리해 봤다.

<교보생명>

"이용자 정보접근성, 편리성 향상은 물론 TCO 절감까지"

프로젝트 : 교보생명 홈페이지 통합검색시스템 구축

공급 S/W : 다이퀘스트의 마리너2

교보생명은 글로벌 육성전략의 일환으로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과감히 없애고 지식이 공유될 수 있는 사내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검색사업자로 참여한 다이퀘스트는 교보생명 홈페이지내에 산재되있는 상품DB, 게시판DB, 커뮤니티DB 등의 각종DB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해 검색할 수 있도록 구축함으로써 교보생명 홈페이지 이용자들의 정보 접근성과 편리성을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변액보험’이라는 상품에 대해 알고자 하는 고객이 통합검색을 이용하면 해당 상품이 속해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찾을 수 있고 변액보험에 관해 올라온 질문과 답변들(FAQ, Q&A)이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요약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해당 용어에 대한 사전검색결과를 제공해 변액보험의 정의와 개인변액보험, 변액보험료 등 관련용어에 대한 정의까지 한 번에 얻을 수 있게 됐다. 

 

"키워드 검색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내부 정보에 접근"

프로젝트 : 다차원 분류 검색 및 개인화 검색 공급

공급 S/W : 쓰리소프트의 케이투

KT 내부 EP(Enterprise Portal) 고도화 사업과 CRM 프로세스 혁신 구축 과제 중 하나인 고객응대 접점시스템(Work Intelligence) 내 검색 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케이투가 제공하고 있는 고급 검색 기능인 다차원 분류 검색과 개인화 검색을 적용했다.

이로써 KT는 키워드 검색을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내부 정보에 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검색어라 하더라도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서로 다른 문서를 추천하거나 관심분야가 비슷한 사용자를 추천해 임직원들 간 지식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다.

EP 고도화 사업과 별개로 메가패스, 비즈메카, 전화(시내, 시외, 국제), 휴대인터넷(와이브로, WIBRO) 등 KT가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의 고객 문의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자 하는 CRM 프로세스 혁신 사업에서 쓰리소프트는 케이투의 다차원 분류 검색 기능을 포함한 통합 검색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에는 상품소개자료, 장애공지사항, 이벤트 자료, 이용약관, 업무처리지침 등 약 19개의 지식 유형과 장애, 고객응대노하우 등 내부 지식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고객지원 담당자들이 효율적으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다. 즉, 케이투를 통해 고객응대의 최접점에 있는 고객지원 담당자들에게 정확한 지식에 접근할 수 있는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일관된 고객응대 및 내부 역량을 강화했다.

 <금융감독원>

"버티컬 포털 형태로 구성한 것이 가장 큰 특징"

프로젝트 : 금융감독원 통합검색프로젝트(인트라넷/웹페이지 통합 검색)

공급 S/W : 코난테크놀로지의 독크루저 

금융감독원의 홈페이지 개편을 맞이해 금융감독원 사용 고객을 위한 홈페이지 웹서비스 전용 검색엔진을 도입했다. 이는 금융감독원 직원들이 사용하는 내부 인트라넷 시스템인 법규시스템, 민원관리시스템, 풍문정보시스템 등과 연동해 통합검색을 수행했다.

대고객(국민) 서비스를 위해 기존 공공기관의 천편일률적인 검색 형식을 지양한 버티컬 포털 형태로 구성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사용자에 대한 정보 전달의 편의성 및 사용 환경 개선을 제공했다.

 

"사용자 권한별 검색을 통한 높은 정확도의 검색 결과로 만족 극대화"

프로젝트 : LIG손해보험 통합검색 구축

공급 S/W : 엑스퍼넷의 엑스퍼서치(eXperSearch)

 

LIG손해보험은 다양한 콘텐트의 활용성과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안정적인 검색 환경 구축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이미 LIG손해보험은 외산 솔루션인 Ultraseek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검색 코어엔진의 커스터마이징의 한계와 검색의 정확성 및 성능면에서 외산 솔루션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다.

각 내/외부 사용자에게 맞는 다양한 검색 기능을 보강하고 빠른 검색 속도와 정확성을 위해 대용량 통합 검색 솔루션인 엑스퍼서치(eXperSearch)를 도입했다. 이로써 LIG손해보험은 기존 검색서비스의 개편 및 확장의 효과를 얻었다.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UI 개선과 환경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쉽고 빠르게 콘텐트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사용자 권한별 검색을 통한 높은 정확도의 검색 결과 뿐 아니라 권한에 맞는 검색결과만 볼 수 있게 하는 등의 차별화된 검색화면을 얻을 수 있게 되었으며, 검색속도 향상, 변경/추가된 데이터의 빠른 검색반영 및 다양한 분류(Sorting)/랭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특허검색 전문 기업 윕스>

"20초 정도 걸리던 검색 시간이 1∼2초로 단축"

프로젝트 : 윕스 특허검색시스템 시스템 구축

공급 S/W : 오픈베이스 XTEN

윕스는 1994년 ’PATROM’이라는 한국특허검색 시스템을 시작으로 인터넷 전세계 통합 특허검색 시스템을 통해 일문 및 영문 특허 검색까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특허 정보 전문 회사이다. 전 세계 특허 데이터를 각 국의 특허청으로부터 받아 인터넷에서 서비스함으로써 한국, 미국, 일본, 유럽특허의 통합검색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있으며, 검색식 저장기능, 캐비넷기능, 일본특허 번역기능, PatentMap 기능까지 제공해 각 사용자별로 프로젝트 및 특허 업무 수행시에 필요한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윕스는 창업 당시보다 데이터나 사용자가 10배 이상 늘어났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외산 제품은 검색 속도가 현저히 떨어졌다. 또한 특허 검색의 경우 연산자가 많이 복잡하기 때문에 속도뿐 아니라 정교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 도출 역시 중요한 이슈로 부각됐다. 이에 특허검색시스템 구축 경험이 있는 오픈베이스 XTEN을 도입해 기존에 20초 정도 걸리던 검색 시간이 1∼2초로 단축되고, 업데이트가 두 배 정도 빨라졌다. 또 서비스 중단 기간도 없어졌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유닉스를 사용했던 데 반해, XTEN은 리눅스 등 다른 OS도 지원하므로 편리한 관리가 가능하며, 고객의 요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교보문고>

"내부광고관리시스템에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 추가"

프로젝트 : 검색엔진 고도화 프로젝트+내부광고관리 시스템(교보문고 광고센터) 구축

공급 S/W : 코리아와이즈넛 서치포뮬라

교보문고는 검색솔루션 구축 시, 내부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내부광고시스템 개선 작업도 함께 이루어졌다. 기존의 내부광고시스템은 오프라인으로 이뤄지는 광고신청과 수동적인 광고게재로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였다. 이에 교보문고 광고센터를 새롭게 개선해 광고신청을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도록 하고 광고게재 프로세스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한 내부광고관리시스템에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추가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했다. 교보문고 담당자가 직접 홍보 및 관리할 수 있는 ‘테마검색’ 기능과 ‘인기검색어’ 기능 등을 추가해 휴가철과 같은 특정한 시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검색어나 관여도가 높은 컨텐츠의 경우 더욱 적극적인 홍보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검색솔루션의 단순 제공에서 더 나아가 검색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 사례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