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거버넌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IT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실제적인 지식을 전달할 것입니다.”

황경태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회장(동국대학교 교수)은 ‘2007 ISACA 코리아 연례 컨퍼런스: IT 거버넌스’ 행사를 준비하면서 3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IT거버넌스 국제 컨퍼런스다. 황 회장은 이번 행사를 준비하며 3가지에 중점을 뒀다. 첫째 IT거버넌스 분야에 대한 개념설정을 확실하게 하자는 것이다. 아직 개념이 정착되지 못한 관계로 다양한 생각이 난무하고 있어 프로젝트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개념을 세우자는 것이 그의 목표다. 이번 행사 마지막에 토론회를 마련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서로 다른 의견들을 하나로 모아 토론회에서 종합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IT거버넌스에만 국한되지않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보안 등에 대한 발표도 마련했다.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정보의 통제 및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에 대한 시각을 접하자는 것이다.

황 교수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할 것"이라면서 ”국내외 IT거버넌스 구축사례를 전달하는 창구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ISACA)는 이미 코빗(Cobit) 4.0의 한글판을 발행해 사용자들이 쉽게 IT거버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