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하성민 www.sktelecom.com)은 국내 사물통신(M2M) 시장을 확대하고, 동반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해 개발해온 M2M핵심기술을 관련 협력사에 19일부터 무상으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 SK텔레콤 사물통신(M2M) 핵심기술을 협력사에 무상 개방한다.
이를 위해, 19일 오전 10시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SK텔레콤 분당사옥에서 협력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개방형 M2M플랫폼 설명회’ 개최하고, 기술 설명 및 프로그램 시연 등을 진행했다.

SK텔레콤이 이번에 개방하는 M2M 기술은 ▲원격으로 단말기를 진단하는 기술 ▲무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기술(FOTA) ▲실시간 M2M 상태 모니터링 기능 ▲이상여부 즉시보고 기술 등 사물통신을 한 단계 진보시킬 수 있는 핵심기술이다.

이번에 개발한 M2M 핵심기술을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기반으로 협력사에 제공하게됨에 따라 단말기 제조사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등은 M2M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단말기 제조사와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는 M2M 서비스 구축비용을 기존에 비해 최대 30%, 개발기간을 최대 50% 가량 줄일 수 있다는 게 SK텔레콤측의 설명이다.

또한 SK텔레콤은 M2M 단말 관리·실시간 모니터링 등 서비스 운영을 위한 포털 시스템도 19일부터 협력사에 무료로 제공한다. 협력사는 이 포털사이트를 통해 SK텔레콤이 보유한 각종 M2M의 다양한 통계와 기술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향후 SK텔레콤은 클라우드·빅데이터 기반 M2M 기술도 개발해 협력사에 공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기상정보, 에너지사용정보, 헬스분야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형화된 패턴을 도출하고 이를 M2M 기기 개발에 활용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CCTV, 블랙박스, MRI/CT 등 음성/영상 등의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M2M 클라우드 기술과 M2M 기기의 소모 전력량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저전력 전송기술도 조만간 개발을 완료하고 협력사에 공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인식 기업사업부문장은 “현재 약 100여개의 협력사가 80여 만 개 단말을 통해 M2M서비스를 제공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각종 산업기기를 작동하는 중추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핵심기술 개방을 통해 중견 M2M 업체를 육성하고, 국내 기술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활로를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