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김동욱)은 오는 9월 3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KISDI 국제 컨퍼런스 2012 : 인터넷과 ICT 생태계(Internet & the ICT Ecosystem)’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KISDI는 이번 행사에 대해 인터넷을 중심으로 ICT 생태계의 발전 양상과 미래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 논의를 통해 ICT 부문의 패러다임 소개 및 경제․방송․통신․미디어 등 제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전망하고, 이에 따른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스튜어트 테일러(Stuart Taylor) 시스코 이사의 기조연설과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스튜어트는 ‘차세대 인터넷 - 일, 삶, 놀이와 배움의 방식을 정하는 주역’ 이라는 기조연설에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ICT 부문의 패러다임 변화를 소개하고, 차세대 인터넷이 우리의 일, 삶, 놀이 및 배움의 방식을 계속 주도해 나갈 것임을 발표할 예정이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국제협력연구실장의 사회로 ‘인터넷 파워’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신일순 인하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인터넷 경제의 효과 - 찬반양론’이라는 주제로 우리나라의 인터넷 경제의 규모,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 및 이용자 후생에 대한 기여도 추정 결과를 발표한다.

다니엘 네펠스키(Daniel Nepelski) EC JRC IPTS(EC Joint Reserach Centre, Institute for Prospective Technological Studies) 연구위원은 ‘글로벌 ICT 생태계 혁신구도의 다이내믹스 매핑’라는 주제로 ICT 생태계의 핵심요소인 혁신구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에는 김영훈 한국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상무,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김현수 한국 IT서비스학회 회장의 사회로 '변화하는 인터넷 관련 산업'에 대한 심화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팀 제닝스(Tim Jennings) OVUM 수석 컨설턴트는 ‘클라우드, 빅데이터 및 소비자화가 ICT 비즈니스 구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최근 인터넷을 중심으로 새로이 나타나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소비자화 등 신규서비스와 전 세계적인 동향을 소개한다.

염용섭 SK경영경제연구소 정보통신연구1실장은 ‘스마트 생태계와 콘텐츠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전통적인 영상콘텐츠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 창출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스마트 생태계라는 새로운 환경하에서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하여 전망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과 성공전략을 중심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는 김정렬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정책과장, 최선규 명지대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가 참석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