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만 티맥스소프트 상무 
미국 Iowa대 경영대학원 졸업(경영학석사, MBA), KOTRA (시장조사처, 산업협력처, 뉴욕무역관 등) 근무, 티맥스소프트 관리본부장, 미국본부장 역임, 현 해외영업본부장 및 마케팅 본부장 겸임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IA) 프로젝트의 투자대비효과(ROI) 산출이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다. 이미 가트너가 제시했듯이 전세계적으로 올해 설계되는 미션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절반 이상이, 2010년까지는 80% 이상에서 SOA가 채택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SOA의 확산은 당연한 일로 여겨지고 있지만 가장 극복해야 할 이슈 중 하나가 ROI 산정이다. 어떻게 해야 SOA프로젝트의 ROI를 제대로 계산할 수 있을까? 서비스 재사용으로 인한 비용 절감효과는 상대적으로 계량화하기 쉽지만 비즈니스 민첩성 제고로 인한 매출 증대효과는 SOA와 직결해 수량화하기 쉬운 일이 아니다.

지난 6월말 미국에서 개최된 가트너 행사에서 SOA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데이비드 린티컴을 만나 그의 ROI 산정공식을 들었다. 린티컴씨는 전세계적으로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SOA, 웹2.0 전문가로 알려져 있으며 유명 소프트웨어 기업의 CIO 및 CEO를 역임한 국제 최고 전문가다.

린티컴은 서비스 재사용 가치와 비즈니스 민첩성 가치를 산정할 수 있는 간단한 두개의 공식을 만들었다. 우선 서비스 재사용 가치를 계산하기 위해 재사용 가능 서비스 개수, 서비스의 복잡도, 재사용 정도 등 세가지 요소를 도출한다. 재사용 가능 서비스 개수는 말 그대로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 추출한 서비스로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의 개수를 의미한다. 서비스의 복잡도는 서비스를 구성하는 기능의 개수 혹은 오브젝트 포인트를 나타내는데 오브젝트 포인트는 화면, 리포트, 그리고 프로그램언어 모듈 수를 기반으로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쉽게 추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재사용 정도는 실제로 서비스들을 재사용하는 회수를 뜻하며 백분율로 표시한다. 재사용 가치는 재사용 가능 서비스 개수 x 재사용 정도 x 서비스 복잡도의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예를 들어보자. 재사용 가능 서비스 개수가 10개, 서비스의 복잡도를 나타내는 오브젝트 포인트가 50, 재사용 정도가 20%라고 가정한다. 이 수치를 앞서 언급한 공식에 대입하면 재사용 가치는 100이 된다. 린티컴은 이 수치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100을 기준으로 100 이상이면 긍정적인 ROI, 100 미만이면 부정적인 ROI를 의미한다고 한다.

비즈니스 민첩성 계산을 위해서는 조직변화의 정도,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 변화의 상대가치 등 세가지 요소를 먼저 추정한다. 조직변화의 정도는 특정 기간동안 비즈니스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을 변화시키는 회수를 의미한다.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은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조직의 능력을 수치화 한 것이며, 변화의 상대가치는 비즈니스의 변화에 따라 얻어지는 매출액을 뜻한다. 이들 수치는 모두 1에서 10까지 상대적 정도로 표시되는데, 10이 가장 높은 정도를 의미한다.

비즈니스 민첩성 계산법을 예로 들어본다. 조직변화의 정도가 중립과 최고 사이의 7,  변화 적응능력은 다소 높은 8, 그리고 변화의 상대가치도 다소 높은 8이라고 가정하자. 이들 수치의 평균값을 계산하면 7.66이 된다. 결과치가 5이상이면 조직이 유연한 IT 아키텍쳐로 이득을 보는 것을 뜻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더 많은 이득을 보는 것으로 풀이한다.

린티컴의 공식은 ROI 산정을 위한 실마리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한가지 예시에 불과하고 실제 각 조직에 맞는 ROI산정방법은 아주 다양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서비스 재사용을 통해 실현되는 비용절감 효과는 SOA 프로젝트를 정당화 하기 위한 첫번째 요소에 불과하며, 진정한 비즈니스적인 효과는 민첩성 제고에서 나타나지만 이런 효과는 프로젝트가 완료된 이후의 시점에서 예상된 개선효과와 실제적 개선효과를 비교해 봐야 확실한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SOA의 가치를 측정하는 또다른 현실적인 접근방법으로 단계적 측정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첫번째 단계에서는 서비스 재사용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를 계량화하고 이를 프로젝트 시작을 위한 기반으로 활용한다. 두번째 단계는 SOA 프로젝트에 따른 비즈니스 적인 효과를 정의하고 각 요소별 현재수준을 확인함으로써 가치측정을 위한 기준선을 제시한다. 세번째 단계는 프로젝트 완료 이후의 시점에서 미리 정의한 비즈니스적인 효과를 요소별로 측정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진행할 SOA 프로젝트 투자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