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차량 IT, 게임, 교육 분야에 대해 향후 5년간 모두 1억 4700만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빌 게이츠 MS 회장은 6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차량 IT, 게임 분야 등에 있어 글로벌 상생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빌 게이츠 회장은 이날 “정보통신산업분야에서 한국국민과 정부가 이룩한 놀라운 성과는 한국을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에서 매우 중요한 협력대상으로 올려놓았다”고 언급하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5년간 7조원의 경제유발효과를 일으킬 수 있도록 한국정부 및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빌 게이츠 방한에 앞서 이날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현대기아자동차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과 차량 IT혁신센터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한국게임진흥원과는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차량 IT혁신센터는 마이크로소프트 1억1300만달러, 현대기아차 1억6600만달러씩 각각 투자로 만들어진다. 이 센터는 차량 IT 플랫폼을 공동개발하고 이를 현대기아차에 우선 적용키로 하였으며, 2010년 40조원 규모의 차량 IT 시장을 10% 확보하기 위한 협력기반을 조성하게 된다. 아울러 3년 동안 관련 중소기업 60개를 육성하여 이들 가운데 2개 이상의 업체를 연 매출 5000억원 이상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기로 양사가 합의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2300만 달러를 투자하여 한국게임산업진흥원과 공동 설립할 예정인 글로벌게임허브센터는 앞으로 3년 동안 1000명의 다중 플랫폼 게임 개발자를 교육, 오는 2012년까지 게임 수출 2조5000억원 달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하나의 게임을 PC와 IPTV, 콘솔,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중 플랫폼 기술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은 정부와 협력해 게임 벤처기업에 대한 세제 및 관련법규 정비 등 지원방안을 만들기로 했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밖에 지난 2004년부터 시작한 교육정보화지원프로그램(Partners in Learning)에 향후 5년간 1100만달러를 추가 투자한다.

성현희 기자 ssung@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