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객들은 한달 평균 8.89회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하고, 10회 방문시 2.73번 물건을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회 평균 구매금액은 6.7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온라인 쇼핑객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쇼핑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것으로, 남성의 한달 평균 방문횟수가 6.91회로 여성(10.75회)보다 적었지만 방문횟수 대비 구매비율은 10회당 2.76회로 여성(2.70회)보다 약간 많았고 1회 평균구매금액도 7.3만원으로 여성(6만원)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40대가 온라인 쇼핑에 더욱 적극적이었다. 40대의 쇼핑몰 방문횟수는 한달 평균 8.55회로 20대(9.23회), 30대(9.46회)에 비해 다소 적었지만 방문횟수 대비 구매비율은 10회당 2.91회로 20대(2.59회), 30대(2.87회)보다 높았고, 1회 평균 구매금액도 7만원으로 20대(6.2만원), 30대(6.5만원)보다 컸다.

지난 6개월간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한 상품으로는 ‘의류·신발’(69.2%)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정용품·주방용품’(23.8%), ‘패션잡화·보석·시계’(20.0%), ‘서적·음반’(17.2%), ‘화장품’(15.2%) 등이 차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10.6%,  ‘컴퓨터·주변기기’는 7.8%를 차지했다.

‘주문취소·교환·반품을 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소비자 43.4%가 ‘있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는 ‘색상·사이즈 등이 주문내역과 상이’(65.4%), ‘과장광고 등으로 판매 조건 상이’(30.0%), ‘제품 불량 또는 파손’(18.9%), ‘단순 변심’(18.0%) 등을 차례로 들었다.

취소·교환·반품된 상품은 사이즈·색상 등이 다양한 ‘의류·신발’(64.5%)이 가장 많았고, ‘가정용품·주방용품’(7.3%), ‘패션잡화·보석·시계’(4.9%) 등이 뒤를 이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3.7%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활용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 조사한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이용지수’는 하반기 전망치가 120.4로 기준치인 100을 넘어섰다. 하반기 온라인 쇼핑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소비자가 더 많다는 의미인데, 응답자들은 그 이유로 ‘시간절약 등 이용 편리성’(45.6%), ‘오프라인보다 가격 저렴’(31.4%), ‘상품의 다양성’(18.0%)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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