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산학협력 협약식에 참석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사진 오른쪽)과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한글과컴퓨터]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이하 한컴그룹)이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와 공동으로 우주항공연구소를 설립하고,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 기술 및 인력 확보에 나선다.

한컴그룹과 세종대학교는 6일 세종대학교에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과 배덕효 세종대학교 총장을 비롯해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항공우주 공동연구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측은 산학협력 거점기관으로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를 설립하고,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 신기술 교류 및 공동 연구개발, 전문가 양성 및 연구인력 교류, 자율무인이동체 연구를 위한 공동 연구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컴그룹은 이번 협약과 함께 우주·드론 전문기업인 한컴인스페이스(대표 최명진)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이수용), 세종-한컴 우주항공연구소(소장 홍성경) 간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소 운영 및 개발 등을 지원한다.

한컴인스페이스는 홍성경 세종대학교 교수(기계항공우주공학부, 자율무인이동체연구센터장)가 개발한 자동화드론제어기술을 활용해 무인드론운영시스템 ‘드론셋’ 고도화에도 나선다.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은 “국내 항공우주공학 분야를 이끌고 있는 세종대학교와의 연구소 설립을 통해 드론 및 항공우주 분야 첨단기술과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라며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인 항공우주산업이 그룹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그룹사들과의 시너지 창출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