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의 역할이 진화하고 있다. CIO의 역할은 기존 컴퓨팅 기술 지원에서 벗어나 전략 창출과 비즈니스 혁신 리더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IBM에서 발표한 글로벌 스터디에 따르면, 최고정보책임자(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이 단순한 기술 및 컴퓨팅 지원 수준을 넘어 전략 창출 및 비즈니스 혁신 쪽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IBM CIO 리더십 포럼 조사(IBM CIO Leadership Forum Survey)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CIO의 84%가 기술이 해당 산업에 중대하고 심도 깊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자사가 IT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CIO는 16%에 불과했다.

또 IBM 조사 결과 기업들은 현재의 비즈니스 및 기술 상황에서 기술을 핵심사업에 통합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한 IT조직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혁신 및 성장을 주도해나기 위해서는 CIO와 CEO 간의 긴밀한 협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IBM이 실시한 2006년 글로벌 CEO 연구조사(2006 Global CEO Study) 결과 광범위한 통합을 실현시킨 기업들의 매출 증가 속도는 경쟁사들보다 5%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와 기술을 광범위하게 통합시킨 CEO들은 상대적으로 통합도가 낮은 경쟁사에 비해 고객 만족도와 속도, 유연성 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답했다.

IBM CIO 리더십 포럼 조사는 세계 각지 주요 기업체의 CIO 17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 혁신 창출 및 회사의 성장 촉진 면에서 기술과 CIO의 전략적 역할이 점점 증대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CIO의 비전

CIO들은 자신들이 비즈니스 구도를 획기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핵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CIO 특유의 통합적인 비즈니스 관점을 통해 기술을 목적 달성의 도구 및 경쟁력의 원천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또한 이러한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큰 권한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실상 지금까지 다수의 기업체들은 CIO를 프로세스나 문화 변화를 위한 비즈니스 리더 또는 전략적 파트너로 참여시키기 보다는 단순 지원자의 역할로 한정해왔다. CIO들은 이 같은 통념을 바꾸기 위해 CEO 및 다른 C레벨 중역, 그리고 현업 리더들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를 원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 응한 CIO들이 생각하는 이 같은 격차의 해소 방안은 다음과 같다.
-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의 조기 참여
- CEO 및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관계
-  중요한 혁신 프로젝트 주도
-  종래 방식의 성능 및 비용 계량 보다는 혁신 및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

격차 해소

CIO들은 전략 수립 과정에서 CIO의 참여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조사에 응한 CIO 중 92%가 전략수립 단계의 CIO 참여가 비즈니스 리더로서 영향력 및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86%는 다른 리더들과 함께 전략적 옵션을 창출하고 만들어나갈 기회를 이미 인식하고 있었다.

CIO들은 점차 회사 중역회의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는 중역들 일부에서 IT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갈 길은 멀어 보인다. 조사에 응한 CIO중 3분의 1 이상(34%)이 회사 중역회의에서 공식적인 역할을 맡지 않고 있다고 대답했다. CIO들은 중요한 성장 및 혁신 계획에 기여하고자 하는 바램을 꾸준히 표명하고 있다.

CEO의 실행력 필요

CEO들은 IT와 핵심 사업 부서간의 이 같은 격차를 좁히기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조사에 응한 CIO 중 약 3분의 1(31%)이 자신들이 비즈니스 리더로서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게 만드는 제1의 장벽으로서 CIO의 역할에 대한 오해를 꼽았다. 이들은 이 같은 오해를 불식하기 위한 첫 단계로 CEO 및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이 IT가 조직 내에서 맡는 전략적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다수의 CIO들이 회사 중역들이 기술이 가져오는 변화의 힘은 알고 있지만 IT 투자 지원에는 소극적인 편이라고 대답했다.

CIO 100% 활용하기

CEO와 비즈니스 리더들은 CIO 및 IT 조직이 핵심 사업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다음 4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 평가 : CIO를 성장이나 혁신, 인력 기여도를 기준으로 그에 대한 보상을 지불하라. IBM CEO 리더십 포럼 조사 결과 CIO들은 경영진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자신들이 회사에 어떤 이익을 제공했는지에 따라 성공 여부를 평가 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IO 대부분이 IT 보다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평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80%가 비즈니스 변환을, 79%가 혁신 및 성장을 주 평가기준으로 꼽았다. 이는 IT 운영을 선택한 응답자 비율(62%) 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 전략 : CIO가 전략 프로세스 조기에 참여할 수 있게 하라. 기술은 사업상 무엇이 가능한지를 보여주는 좋은 척도나 소스가 된다. 조사에 응한 CIO 중 43%는 자신들의 주 역할이 회사의 전략 수립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이에 비해 CIO의 주 역할이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26%에 불과했다. 조사에 응한 CIO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 조직 : CIO가 프로세스 변환을 주도할 수 있게 하고 회사 조직 차원에서 IT 준비태세를 갖출 수 있게 하는 권한을 부여하라. CEO들은 현업 직원들과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변화에 대한 저항을 극복하며 기술 혁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조사에 응한 CIO 가운데 75%가 비즈니스 리더들과의 보다 긴밀한 협력을 통해 조직 내에서의 역할이 강화되길 원했으며 73%는 주요 성장이나 혁신에 대한 기여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 능력 : CIO들이 광범위한 능력과 리더십 경쟁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조사에 응한 CIO 중 40%가 IT 분야 너머의 추가 업무에 대한 책임을 부여 받았다고 대답했으며 69%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이나 비즈니스 전환 관련 책임을 맡는데 관심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는 CIO란 직책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지를 강력히 시사해준다.

비즈니스-기술 통합 격차의 극복 : 새로운 CIO

IBM 가치경영연구소(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의 글로벌 리더인 조지 폴(George Pohle)은 “CIO의 역할이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정보기술은 혁신을 위한 도구 및 촉매제가 되고 있다. CIO들은 이러한 새로운 모델을 수용해 전략적 비즈니스 방향을 제시하고, IT 조정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부가 방안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CIO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비즈니스와 기술의 통합이 혁신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정보기술 투자는 이제 생산성 향상을 통해 투자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와, 업계 경쟁사에 비해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CEO들은 점차 이 방정식에서 비즈니스 쪽에 CIO를 포함시키는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고 있다. 기업체나 기관의 혁신 노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IT와 비즈니스의 결합이 필요하다.

이 같은 추세는 최근의 조사 결과와 같이 대부분의 성공적인 기업체들이 IT를 혁신 및 변화를 주도하는데 활용한 데서도 입증된다. IBM의 분석결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보다 주력하는 기업체들은 지난 5년간 다른 업체들에 비해 훨씬 높은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글로벌 IBM CIO 리더십 포럼 조사에 응한 CIO의 85% 이상이 CIO는 이제 IT 전문가로서만이 아닌 비즈니스 리더로 인식되어야 한다는데 동의한 것과도 궤를 같이하는 현상이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